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공화국 국민의 의무로 오늘 320백만인 '문화행사'에 다녀왔다. 오전까지만 해도 별다른 생각이 없었으나, 오후 들어서 가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언제까지 나같은 시민을 '바보' '백수' 취급하는 국회의원들을 보고 있어야 하는지. 내가 외면하면 그 사람들의 정치적 수명이 연장될 것이라는 생각이 나를 서면 거리에 앉게 했다.

   우연히 만난 우리 학교 선생님 두 분과 처음부터 같이 행동한 선생님, 해서 모두 네 명이 나란히 앉아 목청껏 구호도 외치고, 공연도 보고, 몸짓도 배우고, 노래도 부르고, 맨 마지막에 대동놀이까지... 흥겹고 유쾌한 시간이었다. 중간에 아는 사람도 진짜 많이 만나고...(군대에서 함께 고생한 후배도 우연히 발견하고 찾아왔었다. 모일보 사회부 기자라 취재하러 나온 것이긴 했지만, 아무튼 반가웠다.)

   오늘은 계속 저 구절이 입안에서 떠나지 않는다. 그렇다. 나는 공화국의 국민이므로 모든 권력은 국민에게서 나온다(나와야한다)는 권리와 책무를 수행하려고 그 자리에 앉았다. 빼앗긴 내 권리를 찾기 위한 당연한 행동이었다. 권리를 찾으려는 내 행동은 동시에 의무이기도 하다. 그러기에 나는 당당하다. (그 북새통에도 우리 학교 학생 몇 명은 노점에서 물건을 사고 있기에 어찌 어찌 알아 보고 내가 들어오라고 불렀다. 그러나, 바쁜 일이 있었는지 먼저 간다고 인사만 하고 가 버렸다.) 몸은 피곤해도 내 삶의 몫은 해 두고 싶다.

   그러나, 내가 다시는 거리로 나가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nrim 2004-03-21 0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집회에서 부산 모습 보여주던데.. 그곳에 계셨겠네요.. ^^

2004-03-21 01:1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