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벌써 세 번째 모임을 했고, 지금은 네 번째 모임을 위한 숙제가 나가니까 점점 모임이 안정되어 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그대들 생각은 어떠신가? 지난 글에서는 숙제하기와 모임 후 정리하기에 대한 잔소리를 한바탕 퍼부었는데, 이번에는 우리 모임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책읽기에 대한 잔소리! 동아리 활동에 필요한 책 읽기를 게을리 한다는 건 다른 사람의 기회를 대신해서 혜택을 누리는 사람[하다못해 한 달에 두 권 자기에게 책이 생기는 거라도 말이다.]으로서 차마 못할 짓이다. 지금까지는 대부분이 열심히 해 온 거 잘 알고 있지만, 앞으로도 지금의 초심을 잃지 말고 계속 열심히 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사족을 한 번 더 붙였다. [다음에 할 잔소리도 이미 생각해 두고 있음]
‘구덩이’라는 책, 읽고 있지? 어땠어? 내가 이 책을 소개하면서 자주 하는 농담인데, “구덩이라는 책 읽으면 구덩이에 빠진다!” 어떤 사람은 벌써 다 읽고 ‘재밌다’고 하던데…… 당근이지! 아직 이 책 읽은 학생들 중에서 재미없다는 반응을 본 적은 없었거든! 아직 다 못 읽은 사람은 뒷이야기가 궁금하지? 소설의 끝은 약간 시시할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줄거리를 전개해 나가는 방식이 새롭고 신선해서 읽는 내내 흥미롭더라. 다시 한 번 소설은 허구[지어낸 이야기!]라는 사실과, 그러나 그 ‘허구’가 치밀하고 논리적인 구조를 갖추고 있을 때 읽는 이들을 끌어당기는 마력이 있음을 알게 해 주는 좋은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럼 이제부터 중요한 이야기! 이 소설을 읽고 어떤 얘기를 나눠볼까? 나는 학교에서 소심하고 무기력한 스텐리가 초록 캠프에 와서 어떻게 달라졌나에 초점을 맞춰서 얘기해 보고 싶어. 그러려면 먼저 소설을 읽고 나서 자기 자신을 한 번 되돌아보렴. 나에겐 어떤 가능성이 있을까, 나도 모르고 있던 나? 나의 가능성 발견하기! 물론 그걸 지금 당장 생각한다고 떠오를 건 아니지만, 그래도 앞으로 일주일도 더 남은 시간 동안 ‘나’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 이번 기회를 통해 자기도 잘 몰랐던, 숨어있던 1인치의 ‘나’를 발견할 수 있다면 이 책을 읽고 큰 소득을 얻는 셈이겠지. 자, 그럼 길었던 사설 뒤에 활동 과제를 말해 볼게.
이번 모임은 민지가 사회를 맡기로 했는데, 이 숙제를 받고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깊이 고민해 주겠지? 우리 활동의 방향은 세 가진데, 어떻게 보면 다 비슷비슷하긴 하다구. 우선 공통과제로 부모님이 보시는 나, 형제들이 보는 나, 학교 친구들이 보는 나… 처럼 ‘누군가가 보는 나’로 인터뷰를 해 오든, 말을 듣고 자신이 글을 쓰든 상관이 없어. 거기다가 덧붙여 ‘내가 보는 나’를 꼭 써 오기. 아마 사람들이 각각 보는 내 모습이 전부 다를 수 있을 거야. 거기다가 ‘내가 보는 나’까지 합쳐보면 조금은 ‘나’를 입체적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두 번째 숙제도 지난 시간에 미리 말해 두었지? ‘내가 좀 잘났거든!’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서 발표하기. 음,‘성격 좋다’, ‘착하다’ 이런 추상적인 거 말고[이건 자기를 찾으려고 노력하지 않았단 증거야.] 아주 구체적으로 써와야 한다 - 돈을 아껴 쓴다, 집안 청소를 잘 한다, 물건을 잘 찾는다. … 처럼! 이 숙제 발표는 무대나 교탁이 있는 곳에서 발표하면 더 재미있을 것 같은데, 좋은 곳이 없을까? 발표시간은 최소 3분인 거 알지? 이거 민망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숙제니까 아주 무덤덤하게 객관적으로 자신을 훑어보고 글을 써서 발표할 준비를 해 오도록! 뻔뻔할수록 재미있단다.^^
자, 이번 모임이 언제냐 하면 6월 15일이지? 역시 저번처럼 모임은 9교시에 간단한 생활나누기를 하고, 저녁을 먹고 올라와서 본격적인 발표와 과제 활동을 펼치는 거 알고 있겠지? 그럼 ‘구덩이’라는 책 열심히 읽고 간단하게 책에 대한 내용도 정리해 와야지.[50자 평가]
즐거운 마음으로 동아리 활동 해 보자. 너희들이랑 함께 책 읽고 공부하는 게 참 즐겁고, 기쁘다. 오래도록 이 행복감을 누리고 싶다.
이제야 찾아온 여름이 반가운 느티나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