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경제학을 위한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
학교
- 학교는 학년당 100명을 넘지 않는 소규모 학교가 기본이다.
- 따라서 전교생은 300명 보다 작아야 한다.
(초등학교는 초등1-3, 4-6학년이 다니는 학교로 분리한다.)
- 학급에 인원은 모두 20명을 넘지 않도록 구성한다. 당연히 남/녀 합반이다.
(여기엔 장애인과 일반 학생을 통합한 학급을 구성한다.)
- 학교 담장은 나무를 둘러 심고 학생들의 쉼터를 여러 곳 만든다.
- 학교의 건물은 학년별로 분리되어 있고, 통로를 통해 이동할 수 있다.
- 운동장은 잔디를 심어서 자유롭고 창의롭게 놀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든다.
- 교사회, 학부모회, 학생회를 구성하고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논의한다.
교육과정
- 수업은 기본 6교시로 되어 있고, 학생은 3-4시간 수업을 선택해서 듣는다.
- 수업이 없는 시간은 학생이 운동, 휴식, 과제, 독서를 할 수 있다.
- 6교시 이후에는 학생이 희망할 경우에 특별활동을 할 수 있다.
= 특별활동은 예체능 중심이지만, 희망에 따라 프로젝트형 수업을 할 수 있다.
- 수업은 교과 교실에서 참여하고 별도의 학급 교실은 없다.
- 과목별 유급제도와 월반제를 실시한다.
- 필수 과목은 국어 / 수학 / 외국어(선택함)
- 학습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학습 수준을 현저히 낮춘다.(지금의 고 1 정도로 마친다.)
- 사회/과학은 고등학교부터 선택해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 학습 평가는 1년에 두 번이며, 모든 평가는 서술형이거나 프로젝트형이다.
= 당연히 지금과 같은 줄세우기식 일제고사는 없다.(일제고사를 소극적으로 거부했다고 파면, 해임이라니 이건 미친 짓이다.)
교칙
-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하지 말 것!
- 정해진 교육과정을 2/3이상 이수할 것!
= 이 이외의 교칙은 없으며, 문제가 생길 경우 학생자치위원회를 통해 의결한다.
- 과도한 학습 노동은 금지한다.
교사
- 교과 교사는 한 번 맡은 학년을 계속 담당해야 한다.(초등 6년, 중고등 6년)
= 초등학교 3년간은 담임교사를 배정한다.
- 교사의 체벌은 금지되며, 학생지도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상담교사의 도움을 받는다.
- 교사는 학생의 전인격적 성장을 돕는 조력자의 자세를 갖추도록 한다.
학생
- 학생은 열심히 공부한다. 자신의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