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자취 

부산 - 합천읍내 - 영상테마파크 - 오도산자연휴양림 - (말목재)

오도산 일출 - 합천댐 - 영암사지 - 바람흔적미술관 - (의령) - 부산

  • 합천읍내에서 점심을 먹다.

   합천축협에서 운영하는 한우식당[축협프라자]. 값도 싸고 맛도 있는데, 인터넷 자료는 무척 부실했다(소위 말하는 입소문이 없었다.). 반신반의했지만 결과적으로 좋은 선택이었다.삼가 쪽에 괜찮은 한우식당이 있다지만, 우리 수준엔 여기도 황송할 따름이다. 맛나게 점심을 먹고 행복했으니 그걸로 족하다.

  • 합천영상테마파크에 가다

   입장료 2,000원. 예전에 좌파 드라마라고 황당한 비난을 받았던 '서울, 1945'라는 드라마 세트장이 그대로  있어 일제시대 서울의 모습을 보여주었고, 이후에도 나는 이름도 잘 모르는 영화와 드라마가 촬영되었다고 한다. 그 옆에 바로 에덴의 동쪽, 이라는 드라마 세트장이 있는데, 사실은 이게 더 볼거리가 많았다. 1980년대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어서 그 시대를 어렴풋이 기억하는 우리들이 여러 번 감탄사를 터트렸다.

  • 오도산 자연휴양림을 가다.

   테마파크에서 휴양림까지 가는 길은 합천호를 왼쪽에 두고 구비구비 펼쳐진 호숫길을 돌아가는 길인데, 운전자만 아니면 느긋하게 멋진 경치를 볼 수 있어서 좋다. 자연휴양림은 무척 조용하고, 시설도 깨끗해서 만족스러웠다.

  • 오도산 일출을 보다.

   사실, 이번 여행은 오도산 일출에 대한 명성이 출발점이었다. 일출은 새벽 6시 29분. 5시 30분에 나서기로 했으나 여러가지 사정으로 45분에야 휴양림을 나섰고, 중간에 길을 못 찾아서 헤매느라 서둘러 올라갔다. 차로 달려도 25분 정도 걸리는 험하고 먼 길이다. 6시 27분 오도산 정상 부근에 도착! 이미 꽤 많은 사람들이 자리를 잡고 일출을 기다리고 있으나 아무도 말하는 이가 없었다.

   잠시 후에 떠오른 해. 늘 뜨는 해지만, 오도산에서 바라본 해는 특별한 느낌이 있었다. 날이 흐려서 일출의 순간도 희미하고, 산 아래 굽어보이는 작은 봉우리들도 흐릿했지만 막 새로 떠오른 해를 본다는 것은 새 생명이 탄생하는 순간을 봤다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생명의 경이로움을 체험한 사람의 마음이 이런 것일까. 아무튼 짜릿한 경험이었다.

  • 합천댐을 가다.

   합천댐을 한 바퀴 도는 길을 백리 벚꽃길이라고 했다. 이른 가을이라 벚꽃은 당연히 없고, 단풍도 아직 철이 일렀다. 그래도 따뜻한 바람이 불어오고 초록잎이 무성한 벚나무길도 좋았다. 더구나 한적해서 심심하기까지한 도로 덕분에 더욱 멋진 합천호를 바라볼 수 있었다. 일행들은 합천댐 수문위 도로에 차를 대고 댐 아래를 내려다 보고 왔다.(올드 보이의 마지막 장면에 이 곳이 나온다고 한다.) 댐 근처 마을에서 점심을 먹었으나 영 아니올시다, 였다. 길목,이라는 상호가 붙은 식당에는 다시 가지 않겠다고 마음 먹었다.

  • 영암사터에 이르다.

   아직 다 쓰러지지 않았다! 영암사는 없어졌지만 그 터는 아직 그대로이고, 다행히 모산재도 그 옛날 그대로이다. 아마도 그 옛날 모산재의 힘찬 기운에 어울렸던 아름다운 절이 있었을 것이다. 이건 확신에 찬 짐작이다. 왜냐하면 쓰러진 절집 앞에 아직도 곱고 귀여운 석등 하나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자세히 보면 석등 하나 뿐만이 아니다. 석등에 올라가기 위해 세운 양 옆의 돌다리도 예사로 만든 물건이 아니다. 석등을 앞으로 끌어내기 위해 세운 축대도 무척이나 정교하다. 그러니 영암사로 알려진 이 절이 얼마나 아름다웠을지는 충분히 짐작하고도 남는 것이다. 이 정도 수준의 석등과 석축을 쓸 줄 아는 사람이라면 얼마나 아름다운 건물을 세웠을까 상상해 보는 것만으로도 짜릿하다.

   영암사지 입구는 나날히 번창한다. 그게 조금 낯설다. 10년 전 처음 영암사터를 찾아갔을 땐 황량한 곳이었다. 입구를 조금 지나치니 길가에 밤이 떨어져 있다. 누군가 껍질만 버려둔 것이라 여기고 무심히 넘기려는데, 어떤 것은 퉁실한 밤이 그대로 있다. 그렇게 주운 밤이 30개가 넘었다. 행복했다.

  • 바람흔적미술관을 찾아가다.

   바람흔적미술관도 사람들로 북적인다. 내가 좋아하는 것은 남들도 좋아하는가 보다. 그러니 나만 잘난체하는 것도 우습다. 바람흔적미술관이 앉은 자리가 참 좋다. 이건 3층 옥상에 올라가기만 하면 누구나 다 안다. 미술관이 황매산을 뒷배경으로 삼고 탁 트인 들판을 내려다 보고 있다. 앞마당에 조금씩 파손된 작품들이 보인다. 주인이 남해로 떠났다고 하던데, 사실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진복이가 미술관에서 참 잘 논다. 그래서 표정이 무척 밝다. 호기심 가득한 얼굴이다. 여기선 혼자 내버려둬도 잘 뛰어다니고 아무 거나 줍고 잘 만진다. 만져도 부모가 나무라지 않는다. 그러니까 저 혼자 신난 거다. 가을의 기울어가는 햇살을 받아 얼굴이 살짝 황금빛이다.

 



합천 영상테마파크 내 에덴의 동쪽 촬영 세트장

 



함께 같던 일행들과 이진복 (배경은 1980년대의 달동네를 보여주는 세트장)

 



오도산 자연휴양림 숙소 앞에서 산책하러 나서는 중!

 



오도산에서 바라본 일출 1

 



오도산에서 일출을 바라보는 일행들

 



오도산 일출과 발 아래 펼쳐진, 안개에 잠긴 산봉우리들

 



오도산 정상에서 산 아래를 굽어보는 억새들

 



황매산  모산재와 쌍사자석등

 



바람흔적미술관에서 1

 



바람흔적미술관에서 2

 



바람흔적미술관에서 3

 



바람흔적미술관에서 4

 



미술관에서 행복한 이진복 1

 



미술관에서 행복한 이진복 2

 



미술관에서 행복한 이진복 3

 



미술관에서 행복한 이진복 4

 



미술관에서 행복한 이진복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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