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학교에 왔다. 지금, 우리 반 교실에는 몇 명이 앉아서 공부를 한다. 나는 그 녀석들이 안쓰러워서 학교에 나왔다. 아내는 애기와 둘이서 집에 있다. 학교에 오면 아내가 또 안쓰럽다. 잠시만, 애기랑 놀아도 몹시 피곤한 걸 알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애기를 데리고 학교에 와 볼까도 생각했으나 아내가 말렸다. 요즘 이 녀석이 설사를 계속 하는 바람에 사람 많은 곳은 피하는 게 좋겠다고 했다.

   교무실에 앉아서 책을 읽는다. - 한국사회 교육신화 비판(이철호외 지음, 메이데이) 그러나, 글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 연휴 기간에 꼭 해야할 일이 있기 때문이다. 기말고사 출제. 마감이 연휴가 끝난 다음날이다. 나는 지금까지 출제마감을 넘기는 걸 예사로 생각했다. 그래서 올해 마지막 시험인 이번만은 마감시한을 지키고 싶다. 하지만, 그 분(?)이 강림하시지 않느니... 이렇게 서재에 글쓰기 연습을 하고 있는 셈이다.

   요즘, 가장 큰 고민은 오히려 몸과 마음이 너무 편하다는 것인지도 모른다. 같이 나눠져야할 집안 일도 아내에게 다 미루고, 고 3담임이라는 이유로 학교 일만 아주 규칙적으로 해 가고 있으니까 말이다. 그래서 몸이 계속 둔해진다.(생각해 보니, 다른 몇 가지 이유를 찾을 수도 있겠다. - 모두아 모임이 없어진 것과 얼마 전에 폐차를 부탁하며 아버지께 받은 고물차로의 출퇴근도 한 몫을 했을 거다.)

  이렇게 편하게 살아도 되나, 하는 생각. 자기 삶에 대한 진지한 성찰이나 반성이 없는 사람이 원래 편하게 사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 올바른 방향에 대해 고민하지 않는 사람이 원래 맘 편한 거 아닌가, 하는 생각...... 이런 생각이 꼬리를 문다. 이렇게 팔자 좋은 연휴를 보내는 사람도 흔치는 않을 거라.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노아 2007-09-22 17: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민하고 계시니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계십니다~
아가가 설사가 어여 나아야 맛난 것도 먹을 텐데요.
추석 연휴 즐거이 보내셔용~(두고두고 해도 괜찮은 인사^^;;)

느티나무 2007-09-23 2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애기는 아직 어려서 추석 음식은 못 먹어요. 고민이 면피용이 아니었으면 해요. 늘 생각만 있고 행동이 안 되는 한심한 인간은 되기 싫거든요. 내일부터 진짜 추석 연휴랍니다. 저는 애기 데리고 학교로 산책을 가려고 합니다. 본가가 지금 살고 있는 집보다 제가 근무하는 학교랑 더 가깝거든요.

hook-choi 2007-09-25 01: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형샘! 오랫만에 불러봐요~ 모두아 모임이 없어지고는 한번도 못 봤네요. 그리 오래되지 않았는데 정말 많은 시간이 흐른 것 같아요.
저도 간만에 여유로운 연휴를 보내고 있어요. 덕분에 잠도 오지 않고... 여기저기 헤매고 있어요.^^ 진복이도 많이 크고, 다시 평온을 찾으신 것 같아 좋네요. 모두아 선생님들은 다들 어떻게 지내실까요? 좋은 사람들과 밤새 이야기하고 함께 하던 시간이 그립네요. 곧 기회가 있겠죠?^^

느티나무 2007-09-25 16: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밤늦은 연락! 여유로운 연휴를 보내고 계시다니 저도 덩달아 좋네요. 모두아 선생님들, 정말 다들 어떻게 지내시나?ㅋ 말씀처럼 밤도 거뜬하게 새던 때, 그 때가 참 좋았는데...(또 시간이 지나면 오늘이 좋았다고 말할 수도 있으니 멋지게 살아야겠지요?) 저는, 씩씩하게 잘 지내요... 학교 일도 여전하고, 집도 참 좋아요. 정말 어이없게도 몸이 불어나는 걸 걱정하고 있어요.(하도 할 고민이 없어서^^::) 소식, 참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