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학교에서 아이들과 책읽고 토론하는 모임을 만들었는데, 1학기 동안에 열심히 책 읽고 마음나누고 토론한 내용의 책들이다. 알라디너 중에도 선생님들이 계실텐데, 학생들과 책 읽고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하려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책 설명은 따로 하지 않으며, 코멘트는 아이들과 실제로 해 본 활동에 대한 소개.
|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동물의 생태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표하기.
|
|
장애인 인권 침해 사례 사례 발표하기 모둠별로 상황극 꾸며서 발표하기 |
|
자신이 받은 차별이나 인권 침해 사례 발표하기 그리고 모둠별로 인권 차별의 사례로 상황극 꾸미기 세계 인권선언문 읽어 오기 |
|
참나무의 종류 구별하기 우리 학교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나무, 그려오기 |
|
지금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사람에게 편지 써 와서 읽기 식물에 대한 새롭게 알게 된 사실, 소개하기 |
|
우리 근현대사 100년 중에서 역사상 최악의 인물은 누구이며, 그 이유를 설명하기 우리 역사의 가장 중요한 분수령이 되었던 사건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발표하기
|
|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 표현하기 각자가 맡은 부분을 요약 정리하는 글을 쓰고 발표하기 |
|
이 글에서 말하는 정체성이란 무엇이며, 특징은 어떤 것인지 말해 보기 글쓴이가 생각하는 정체성의 기준에 대해 자신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토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