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문
샨 사 지음, 성귀수 옮김 / 북폴리오 / 2004년 10월
평점 :
절판


 

  ‘천안문’ 이 책 참 독특하다. 픽션과 논픽션이, 환상과 현실이 적절하게 섞인 듯한, 쉬운듯한데 함축된 의미 파악이 어려운 묘한 책이다 .

  ‘대룩의 딸들’ 처럼 소설 속에 중국의 근대사가 녹아 있는 책 인줄 알고 도서관에서 책 제목만 보고 빌렸더니 아니다. 겉으로 보기엔 ‘천안문’ 사태의 주동 인물로 수배를 받고 있는 아야메를  군인 자오가 뒤쫓는 이야기이다. 그런데  뒤로 갈수록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환타지를 읽고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자오의 생활은 현실적이나 아야메의 도피 생활이나 자오에게 사원의 위치를 알려주기 위해 동행한 사냥꾼의 말은 비현실적이다. 마치 몽롱한 꿈속을 헤매고 있는 것처럼. 이로 인해 자오에 대한 이야기를 읽을 때는 현실로 돌아왔다가 아야메의 이야기를 읽을 때는 현실인지 꿈인지 분간이 안가는 세계를 거닌다. 그러다가  소설이 끝났을 때, '천안문'이란 도대체 뭘 의미하는 건가하는 물음을 머리속을 헤집는다.

 

   책 첫부분에 민주화를 요구하는 학생대표였던 아야메가 시위하던 도중 고등학교 동창 샤오로 인해 시위대열에서 잠시 벗어난 사이 공산당이 무장 군인을 투입 무자비하게 시위대를 해산 시키는 이야기로 시작된다. 그래서 잠깐 책을 덮고 인터넷에서 ‘천안문 사태’에 대한 자료를 찾아 읽고 대충의 배경 지식을 쌓은 후 다시 읽었다. 작가 의 의도를 파악한 건 다 읽고 나서였다.   곰곰이 생각해 보니 천안문 사태는 이야기를 도입하고 이끌어가는 하나의 장치였다.  천안문은 자오와 아야메, 두 인공들이 이상과 현실이 충돌하는 문이자 이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문이었다. 김기림의 '바다와 나비'라는 시의 '나비'가 아야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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