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과학으로 풀다 - 더 이상 스트레스에 반응하지 않는 방법
그리고리 L.프리키온 외 지음, 서정아 옮김, 유승호 감수 / 한솔아카데미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트레스, 과학으로 풀다.
더이상 스트레스에 반응하지 않는 방법
그리고리 L. 프리키온. 애너 이브코비치. 앨버트 S. 융
한솔아카데미.2017


스트레스 용어의 의미를 모르는 현대인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미치는 개인적, 사회적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는 엄청난 여파로 위협하는 원인이기도 하다. 원인을 알고 스스로 잘 다스린다면 좋으련만 가끔씩은 스트레스에 무너지기도 한다. 여러 증상으로 현대인들을 위협하는 스트레스. 며칠 전에 읽은 책의 내용이 떠올라서 연장선으로 읽어보고픈 책이었는데 생각한 것보다도 내용이 쉬운 책이다. 누구나 관심이 있다면 문을 두드리면서 읽어도 되는 책이다.

전문용어가 자주 등장하지만 현대인들에겐 낯선 의학용어가 아니다.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질병들이 자주 등장하는 만큼 위협적인 질병의 원인 중의 하나가 바로 스트레스이기 때문이다. 다시금 스트레스에 대해 좀 더 깊게, 그리고 심각하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게 된다.

전문가들이 함께 저술한 책이라 더 관심이 가며, 최신 자료들이 담긴 내용이라 더 솔깃해진다. 그림 자료들도 크게 실려있어서 의학 설명을 이해하는데 전혀 무리가 되지 않는다. 내용이 담는 용어설명도 친절하게 잘 편집되어 있어서 쉽게 책장이 넘겨진 책이다. 명화 그림들도 가끔 실려있는데 내용을 이해하는데 한결 도움이 된다. 그림이 가진 전달성, 책이 담아내는 내용들은 전문적이면서도 쉽게 독자들에게 전달해주고 있어서 한 권 읽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던 것 같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들 중의 하나가 긍정적인 스트레스이다. 스트레스는 활력을 준다. 스트레스는 수행 능력을 강화한다. (48-49쪽) 이러한 경험이 있는 독자들은 매우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될 것이다. 또 하나 만성 스트레스에 대한 내용도 잊히지 않는 내용 중의 하나이다. 비만, 고지혈증, 인지 기능 손상, 근육 상태 약화, 골밀도를 떨어뜨리기도 하며 면역 기능 저하, 당뇨병, 고혈압에도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다.
특히, 미토콘드리아에 영향을 준다는 내용도 매우 흥미롭게 읽은 내용 중의 하나이다.

스트레스가 생길 때 관리하는 방법들도 두로 소개해준다. 물론 최신 자료들이 기반이 되어준다. 소개된 방법들을 조목조목 짚어보게 된다. 지나온 시간들을 떠올려보면 이 책이 담아낸 방법들로 이겨냈다는 것을 확인하는 순간들이 된다. 그리고 이 책이 전해주는 방법들은 매우 요긴하게 활용하면서 살아갈 듯하다. 효과를 보는 것들이 두루 있다 보니 더 활력 있게 하루하루를 감사하면서 생활하게 될 듯하다.

영적인 교감, 명상, 이완 반응 호흡 운동, 마음수련, 적당한 운동, 적절한 수면, 건강한 식사, 균형 잡힌 영양, 사회적 지지, 부정적 감정 극복, 감사하는 긍정적인 심리, 건강한 습관 가지기 등이 소개된다.

심장 질환과도 연관성이 있음을 전해준다. 의학 자료들을 비교군으로 제시하면서 설명해주기에 설득력이 높았으며 이해하는데도 매우 도움이 된다. 유년기에 겪은 독성 스트레스가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는 내용도 전해준다. 비만과 스트레스, 체지방의 연관성도 설명해주고 있는 책이다. 그림 자료가 크게 실려있어서 한결 쉽게 이해하도록 도움을 준다.

치매와 관련성이 있다는 사실도 만나게 된다. 치매가 뇌에 미치는 영향도 사진 자료가 있어서 높은 스트레스가 치매 발병과도 연관이 있음을 사실적으로 제시해주고 있는 책이다. 수면과도 연관성이 있다 보니 수면에 관한 내용도 많이 담아내고 전해주고 있다. 낮잠에 대한 내용도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된다. 건강한 식단, 영양에 대해서도 책은 전한다. 지중해식 식단, 항염 식단, 구석기 식단, 저혈당 지수 식단에 대한 내용들이 담고 있는 공통점들에 대해서도 내용이 실려있는 책이다. 서구식 식단이 가진 문제점도 지적하고 있는 만큼 식단에 대한 점검도 해보는 시간이 된다. 매일 섭취할 음식, 매주 한 번 섭취할 음식, 매달 한 번 섭취할 음식을 도표로 담아내고 있는 만큼 유용한 건강정보도 소개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