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외투」, 「광인 일기」, 서평가 금정연의 「추천의 말」까지 수록된 니콜라이 고골의 세 작품을 한 권으로 읽을 수 있는 민음사 쏜살문고이다.

국가의 이익을 위해 헌신하겠다는 열망을 가진 야심 찬 청년인 고골은 우크라이나의 시골 소지주의 아들이었다. 작품으로는 갖은 고생 끝에 민담을 소재로 쓴 <지칸카 근처 마을의 야화>, 러시아 관료 제도를 풍자한 희극 <검찰관>, 봉건 러시아의 농노제와 부패한 관료들을 풍자한 최대 걸작 <죽은 혼> 등이 있다.

추천글에 등장하는 세 작품 <코>, <외투>, <광인 일기> 인물들을 천지와 또라이, 얼간이 유형으로 설명되는데 꽤 흥미로움을 자극한 비유들이다. 세 작품을 완독 후 작품 인물을 떠올리면서 천지, 또라이, 얼간이로 비유한 이유들을 다시 떠올리게 한 소설이다. 덕분에 작품이 일으키는 호기심을 충분히 자극시킨 추천글로 기억에 남았던 내용이다.



속물들의 세계, 수직적 관료 체계가 허락하는 것만 상상하고 욕망하는 자들의 세계, 그러한 유형인 얼간이들의 세계가 고골의 소설이라고 설명한다. <첫 여름, 완주>소설에 등장하는 시골 합동 장의사 가게를 찾아온 남자 손님이 떠오른다. 그의 눈빛, 말투, 행동, 입고 있는 옷들의 브랜드, 신은 신발, 타고 온 자동차 브랜드가 총체적으로 열거되면서 시골에서 요구하는 커피 취향이 부적절하게 전해지면서 주인공은 반격하는 대응력을 보인 장면이 상기된다. 속물이고 수직적 관료 체계와 욕망의 눈빛이 이글거리는 얼간이들이 누구인지 차분히 둘러보면서 흥미롭게 읽었던 작품이다.

고골의 작품에서도 신분을 드러내는 의복과 헤어스타일, 관등의 세계들이 여실히 드러난다. 고골의 작품들을 하나씩 재독하는 시간들로 여름날을 채운다. 더불어 넷플릭스 <돌풍>시리즈를 보고 난 후 읽었는데 소설은 시대적 배경과 인물에 머무르지 않고 현시대를 풍자하는 데칼코마니와 다름없는 작품으로 부활한다. 그 시대의 풍자가 현대사회에서는 어떤 부류, 어떤 집단을 상징하는지 <첫 여름, 완주>소설에서도 찾는 재미를 더한다.



경직된 수직 세계를 떠올리면서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유고 소설 <8월에 만나요>에 등장하는 섬에 수직으로 묻은 수많은 관들이 생각난다. <첫 여름, 완주>소설의 장의사 일을 하는 수미 엄마의 직업과 팔 없는 분의 죽음 이후 수의를 입히는 과정과 죽은 사연을 전하려는 분의 대화를 단호하게 거절하면서 죽음을 받아들이는 모습이 떠오른다. 생의 세계와 죽은 자의 관까지 수직으로 표현하면서 함께 생각해 보자고 불러앉힌 유고 소설 < 8월에 만나요 >과 < 첫 여름, 완주 > 소설도 고골의 소설과 함께 걷는 작품들이 된다.



수평보다는 수직이 압도한 역사가 현재 우리들의 세계이다. 자본주의가 얼마나 황폐한 것인지 소설들은 거침없이 표현한다. 고골의 작품에서도 사실주의가 고스란히 드러나면서 수직의 세계가 얼마나 많은 문학들을 통해 언급되고 지적되고 있는지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서 교직하게 된다. 이 책에서 만나는 천지, 또라이, 얼간이들이 고골의 소설들에서 누구들을 지칭하는지 만날 수 있다. 재독하여도 흥미가 가중되는 작가의 작품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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