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해방 - 치매, 암, 당뇨, 심장병과 노화를 피하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법
피터 아티아.빌 기퍼드 지음, 이한음 옮김 / 부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대 만성 질환인 심장병, 암, 치매, 당뇨병을 최대한 늦추기 위해 근원적으로 막고자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궁금해진다. 임상 연구비로도 많은 비용을 막대하게 지불하면서 어떤 결과를 도출했는지도 설명된다. 다양한 건강도서들이 꾸준히 출간되는 만큼 무엇이 정답인지 기웃거리다가 이 책에서도 또 다른 저자만의 현안들을 제시받는다. 읽지 않으면 함께 고찰해 보지 않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읽으면서 노력하여도 제자리에 머무르고 있는 수치들을 다시 정비하게 된다. 저자가 제시하는 것에 공감하면서 다시 둘러보게 된다.

1. 영양 과다 상태인가, 영양 부족 상태인가?

2. 근육량이 충분한가, 부족한가?

3. 대사가 건강한가, 건강하지 못한가?

최근에 대학병원에서 혈액검사를 하였고 결과가 앱으로 나와서 전체적인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좋은 결과 수치를 나타내면서 만족도가 높았는데 꾸준히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되면서 이 책이 제시한 질문들을 다시 살펴보게 된다. 만성 질환과 노화는 늦추고, 막고, 되돌릴 수 있다고 말하는 저자의 책이다. <타이탄의 도구들> 저자의 추천도서이기도 하다. 두께감이 상당하여 조금씩 꾸준히 자주 펼쳐보면서 읽게 된다. 이 책만의 가장 큰 특징은 새로운 패러다임이 제시된다는 것이다. 완전히 새로운 패러다임인 만큼 현대의학의 사고와 대처법을 어떻게 뒤집는지도 귀추를 주목하게 된다.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강조한다. 기대수명건강수명은 확연히 다르다. 영국의 기대수명은 79.4세이지만 평균 건강수명은 63.1세라고 설명한다. 중요한 것은 건강한 수명이다. 건강하게 아프지 않고 나이듦이 중요해진다. 건강 신호에 적신호가 왔던 순간이 있다.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적신호이지만 처음으로 진지하게 삶과 죽음을 생각해 보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리고 바뀐 것들이 무수히 많아졌다. 잘못된 생활습관들, 화학제품 사용부터도 제한을 하면서 운동을 시작하게 되었고 식단도 조절하면서 점차적으로 달라진 건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금도 다르지가 않다. 6개월 전보다도 더 건강해진 혈액과 뇨검사 결과에 감사할수록 흐트러지지 않고, 게으름피우지 않은 자신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게 된다.

표준 식단이 당신의 건강을 위협한다. 499

모두가 하고 있는 식단이 오히려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는 경고가 전해진다. 자신의 상태를 분석하고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운동법도 다르지가 않다. 건강하게 늙어가기 위해서는 최대한 일찍 개입할수록 좋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장수의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기대수명과 건강수명 모두 건강하게 관리하도록 이끄는 제시법이다.

의학 3.0의 목표가 제시된다. 이념과 종교를 넘어 과학으로 먹으라고 한다. 식사법이 아닌 '영양생화학'이라고 말하는 이유도 이해하게 된다. 너무나 오염된 식사법이라는 표현에 눈길이 머무르게 된다. 식사법 전쟁에 대해서도 언급된다. 뼈밀도와 완경기 여성의 근육운동에 대해서도 설명되는 내용도 유익하다.

저자가 제시하는 운동법과 영양생화학에 주목해 보자. 새로운 패러다임에 기꺼이 동참할수록 건강수명이 높아질 것이라는 확신이 생길 것이다. 아프지 않고 나이듦이 가장 큰 목표이다. 어깨 운동 후유증으로 한 달을 넘게 치료하면서 이제서야 완전히 통증이 사라지게 되었다. 운동도 어떤 단계가 필요한지, 어떤 운동법이 자신에게 맞는지도 살펴야 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근력운동법도 새롭고 흥미롭다. 근육을 늘려야 하는 이유와 완경기 여성에게는 더욱 어떤 운동이 필요한지도 쉽게 설명된다. 다양성과 개인성을 고려하면서 식사와 운동도 살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표준 식단이 당신의 건강을 위협한다. - P49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