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척추는 답을 안다 - 허리통증, 굿바이
김지연 지음 / 피톤치드 / 2024년 3월
평점 :
치료보다 예방이, 수술보다 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건강도서이다. 척추 수술을 망설이는 분들에게 망설이는 만큼 완치는 늦춘다는 글귀가 눈에 들어온다. 가족 중에 수술을 한 후 만족도가 높아서 망설이지 않고 바로 수술한 선택하였던 순간이 떠오른다. 척추가 아픈 건 너무 오랜 시간 앉아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이다. 사무실 업무를 많이 보는 사람들에게서 특히 두드러진다. 무엇보다도 자주 움직여야 하는 이유가 분명해진다. 자주 일어나서 움직이는 활동은 인간에게 필요하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도 다시금 확인하게 된다.
가장 나쁜 생활 습관은 하루 종일 오래 앉아 있다는 것 35
충분한 수면 시간, 잠자는 자세, 식이 요법, 제한해야 하는 음식들도 알려준다. 수술한 직후 하면 안 되는 운동과 자세들도 자세하게 이유들을 들려준다. 저자도 허리가 아팠던 환자였기에 일주일에 어느 정도 운동을 하고 있는지도 전해준다. 걷기, 스트레칭, 수영을 추천해 준다. 체중이 어느 정도 증가하면 적신호인지도 알려준다. 생활 습관 바꾸면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는 것이 척추에도 좋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문진표도 제공되며 통증 정도에 따라 통증 완화하는 방법도 알려준다. 디스크 내부 통증, 후관절 통증, 디스크 신경통, 척추관협착증에 따른 다른 방법들이 전해진다. 도수 치료, 물리 치료, 운동 치료에 대해서도 설명된다.
사람은 척추가 유연한 정도에 따라 나이를 매깁니다 _ 조셉 필라테스
수술보다 관리가 중요한 것이 척추이다. 정기적 관찰과 보조기 착용, 운동과 재활, 체중 조절도 강조한다. 요가, 필라테스 운동을 피해야 하는 경우도 설명된다. 칼슘과 단백질에 대해서도 언급된다. 걷기 운동도 추천하는데 걷는 자세도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더불어 선 자세와 물건을 들어 올리는 자세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척추에 좋은 스트레칭 자세에 대해서도 설명된다. 걷기 운동하는데 좋은 속도, 운동 시간도 명시된다. 플랭크 자세는 척추수술 직후 하면 좋은 운동인지도 좋지 않은 운동인지도 언급된다. 허리에 좋은 음식들로는 시금치, 청경채, 브로콜리, 부추, 채소, 과일, 멸치, 두부 등이 있으며 좋지 않은 음식들도 소개되는데 커피와 녹차, 홍차, 기름진 음식, 맵고 짠 음식도 이에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