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집은 안녕하십니까? - 쓰레기 시멘트로 짓는 집의 불편한 진실
최병성 지음 / 황소걸음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쓰레기 시멘트로 짓는 집의 불편한 진실

시멘트로 지어진 신규 아파트에 관한 신문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시멘트의 유해성도 문제가 되지만 이 책에서 고발되는 쓰레기 시멘트는 섬뜩한 사실을 전한다. 환경부가 어떤 기능성을 하였는지도 조목조목 드러난다. 30년간 집요하게 파헤친 기나긴 저자의 날들이 서술된다. 여수에서 출발한 쓰레기들이 어떤 경로를 거치면서 최종적으로 어디에 도착하였는지도 전해진다. 그리고 쓰레기가 어떤 기업에서 재활용되고 있는지 알려진다.

시멘트 공장들을 여행길에 우연히 본 적이 있다. 그리고 의문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그 지역의 공기질이 나쁜 이유도 연관 지을 수 있었다. 그 이후로는 그 지역으로 다시는 여행을 떠나지 않는다. 하물며 거주하는 거주민들에게는 얼마나 지옥 같은 공기인지 짐작하게 된다. 그 내용도 이 책에서 사진자료와 함께 설명된다. 거주민들의 호소와 항의는 힘이 있을까? 정당함을 호소하지만 기업과 지자체의 대응모습은 저자에게도 다르지 않게 대응을 한다. 기업이 저자를 향해 고발과 소송을 하였던 시간들은 많은 의미를 내포한다. 시사고발하는 언론 방송이 그리워지는 시대이다. 잘못한 것을 알리는 분들의 노고가 새삼 고마워진다. 저자의 책은 짐작한 것보다도 더 강하게 강타한다.


지금 어디에서 살고 있나요? 언제 신축한 건축물에 살고 있나요? 문제가 되는 쓰레기 시멘트가 언제부터 착공을 시작했는지부터 기억하고 있다. 그때 착공한 아파트들은 이미 입주가 끝난 상황이다. 물론 지금 신축되는 아파트들도 위험한 상황에 노출된 상황이다. 아토피, 폐암, 피부 질환 등 많은 질병을 호소하는 이유에는 눈 감고 입막음을 하는 정부의 공조가 존재하고 있음을 보게 된다. 국민의 건강은 누가 지켜주어야 할까? 가까운 일본이 대응하는 모습도 책에서 전해진다. 그리고 세계적 나라들이 대응하는 모습도 책에서 언급된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무엇을 하였는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오히려 쓰레기를 수입하는 나라가 대한민국이다. 그 쓰레기로 쓰레기 시멘트를 제조한다. 그리고 제조된 쓰레기 시멘트로 콘크리트 공화국이 쉬지 않고 착공되고 입주되는 것이 한국의 현실이다.

대한민국의 욕망은 무서울 만큼 거대하다. 언급되는 기업과 지역주민의 고통과 눈물, 슬픔들이 공포스럽다. 흉물스러운 강원도의 산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지역민들만의 문제점으로만 남겨지지 않는다. 이것은 고스란히 우리들 건강을 위협하는 쓰레기 시멘트 건축물로 우리들 모두를 위협한다. 고층건물, 고층 아파트, 신도시, 대도시에 지어진 수많은 신축 건물들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아야 하는지 깨닫게 된다.

강줄기를 막는 사업에도 쓰레기 시멘트가 쏟아 부어졌음을 알려준다. 수질까지도 안전하지 않다는 사실과 농작물 재배에도 고스란히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된다. 더불어 대기질을 오염하면서 호흡기 질환으로 인근 주민들까지도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언급되는 지역들과 쓰레기 시멘트로 지어진 수많은 신축 건축물은 우리들 모두를 위험한 상황으로 밀어 넣는다. 신축 건축물을 홍보하는 소식들이 쏟아지는 지역에 살고 있지만 전혀 찾아가지 않는다. 이유 중의 하나가 쓰레기 시멘트로 지어졌음을 알기 때문이다. 몰랐다면 방문하면서 소비활동을 하였을지도 모른다. 알게 된 사실들이 독극물 수준임을 알기에 스스로 그 현장으로 걸어들어가지는 않게 된다.


자연을 보호하려는 자와 파괴하는 자들이 명확하게 드러난다. 관심을 가지는 집단과 무관심한 집단도 존재하는 만큼 지구를 지키는 활동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된다. 쓰레기 시멘트의 원료가 되는 폐가구들, 폐타이어, 인테리어 건축자재들을 낭비하고 버리는 소비자가 되지 않아야 한다. 비양심적인 기업과 건축사업, 환경부를 예의주시하게 된다. 관심 있는 국민이 많아져서 환경보호와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기업이 누구인지는 분별해야 한다.

쓰레기를 더 많이 넣으라는 환경부 158

정직한 후보2 영화. 시멘트 등급제가 정답이다446

똥 시멘트로 지은 집이 수십억 영끌. 강원도 양구군 분뇨...시멘트 공장으로 286~287

중국산 시멘트와 국내 시멘트 비교. 6가크롬 중국산 불검출. 국내 시멘트 검출 150

신축아파트 입주민 건강 위협하는 흉기 / 라돈 권고치 초과한 건설사 58곳 292

시멘트 공장은...미군기지의 오염된 토양까지 소각해서 만들고 있다. 377

대한민국은 일본의 쓰레기 식민지다 35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