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나무를 찾아서 - 숲속의 우드 와이드 웹
수잔 시마드 지음, 김다히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캐나다의 산림학과 삼림 생태학 교수의 신간도서이다. 삼림 생명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나무의 연결성과 소통에 관한 연구로 과학자들과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준 인물이다. 숲과 나무학자들의 책들을 선호한다. 과학자들의 연구과정과 인생이야기, 연구결과로 깨닫는 놀라운 결실에 매번 탄성을 지르게 된다. 기대한 만큼 기대치를 충족시킨다. 균류의 놀라운 능력과 나무들의 소통과 보살핌을 확인하게 된다. 연어와 곰, 숲을 살리는 질소의 효과까지도 연구결과로 확인하게 된다.

숲이 있었기에 살아간 가족의 생계가 그녀의 삶에도 깊게 자리잡게 된다. "임업은 내가 물러받은 유산이다." (13쪽) 숲은 우리들에게 깨끗한 공기, 순수한 물, 좋은 먹거리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상기시킨다. 놀라울 정도로 아낌없이 주는 자연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느끼게 한다. 저자가 과학자가 되어 관찰하고 연구하며 질문을 끊임없이 가지면서 연구과제로 집요하게 노력한 흔적들이 전해진다. 성장과정과 지금의 자신이 있기까지의 수많은 경험들, 결혼생활과 유방암 투병과 항암, 완치 판정 후 재발하면 죽을 수 있다는 발언까지도 언급하면서 기록된다.

나무들이 가지고 있는 놀라운 비밀들이 하나씩 연구과정을 통해서, 연구결과를 통해서 전해진다. 서로에게 의존하며, 돌보는 나무들의 놀라운 비밀들이 서서히 전해진다. 나무들이 나누는 것들, 나무들이 서로 돌보는 것들이 연구를 통해서 확인된다. 임업의 세계에서 최초의 여성이 되어 활동하면서 이루는 과정들이 자세하게 서술된다.

'아바타'의 모티브가 되어준 큰 내용이 굵직하게 전해진다. 경직된 서양 과학 학문이 세분화되고 분열되어 연관성을 배제하는 반면, 그녀가 연구한 학문은 서로가 연결되어 상호작용하면서 치유하며 회복하는 과정이 되고 있음을 확인시켜준다. 강원도 여행길에 흉물스럽게 벌목된 현장을 너무 자세하게 목도하면서 느낀 것들이 많았다. 산림청의 목적은 경제성이 우선시 된다는 사실도 이슬아의 <날씨와 얼굴>칼럼집과 ,<나무 수업>을 통해서도 확인하는 내용이 된다. 제초제를 개발한 회사가 살충제를 뿌리면서 작업한 저자가 목의 고통을 호소한 사연도 소개된다. 유방암때문에 양쪽 유방을 모두 절제 수술하고 갑상선 전이로 항암까지 하면서 힘겨운 부작용을 호소한 내용도 언급된다. 지난날들을 돌아보면서 후회되는 것들을 열거하면서 필터가 없는 마스트를 착용하면서 제초제를 사용한 것도 언급된다. 생산성 때문에 개발된 농약들이 인간을 위협하고 있음을 확인하게 된다.



'어머니 나무'에 기대앉아 있는 저자의 사진이 압도적이다. "신경 연결망과 균근 연결망은 둘 다 시냅스 너머로 정보 분자를 전달한다." (385쪽) 균근 지능망은 지능의 특성을 갖고 있을 수도 있다는 가정의 글귀가 너무나도 마음에 들었다. 생태계의 다양성과 연결이 거듭 강조된다. "숲과 초원이, 대지와 물이, 하늘과 땅이, 영혼과 육신이, 인간과 모든 다른 생명체들이. 우주의 모든 것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470쪽) 이 내용이 그녀의 연구결과를 집약해 준다. 파괴되는 환경을 멀리서 바라보는 인간이 아닌 생태계 파괴를 자신의 몸처럼 아파하는 인지력이 요구되는 연구결과가 전해진다. 무엇도 자유롭지 않다. 우주와도 연결되어 있는 우리들의 구성요소들을 저자의 학문을 통해서도 확인하게 된다. 환경을 파괴하는 행위는 곧 나의 죽음을 부르는 행위임을 확인시킨다.


아바타 영화를 다시 기억나게 한다. 예술가가 아바타로 전세계인들에게 호소하는 것이 무엇이었는지 다시 회귀시킨다. 숲의 다양성과 적응력을 위해 다양한 종류와 다양한 유전자, 친족과 비친족이 자연스럽게 섞인 채로 두어야 한다는 저자의 목소리를 귀담아듣게 한다. 가장 흥미로웠던 내용 중의 하나가 나이테 내 질소의 연간 변화량을 추적하면서 연어 개체수와 기후 변화, 삼림 파괴, 어업 관행 변화와의 상관관계를 추적하는 내용이었다. 연어를 먹은 곰을 통해서 숲의 나무뿌리에 영양분을 공급한다는 것, 연어 살이 나무에 필요한 질소량 중 4분의 3 이상을 공급했다는 사실도 설명된다.


그녀의 학문이 꽤 매력적으로 전달된다. 더불어 질문과 의문을 수없이 쏟아낸 열정도 전해진다. 탄성을 가진 과학계에 반대의 의문을 제기하면서 어머니 나무가 가진 중대한 의미를 과학적으로 확인시켜준 학문 내용이 매우 흥미로웠다. 과학자의 학문적 열정과 집요한 의지도 전해지는 도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