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도파도 재밌고 까도까도 유익한 원소 이야기 - 일상 속 숨은 원소 찾기 파파재 까까유 1
사마키 다케오.겐소가쿠탄 지음, 김지예 옮김 / 동아엠앤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 저자가 집필한 원소에 관한 도서이다. 학창 시절에는 외우기 바쁜 학습적인 개념이었지만 이제는 확장된 개념으로 원소를 이해하게 된다. 물질을 이해하게 하며, 원자를 이해하게 된다. 이 도서는 원소를 설명하는 도서가 아니다. 물질이 어떤 원소로 구성되었는지 알아보는 내용들이다. 고대에 발견된 원소에 대한 내용과 현대 우리 생활에 기여하는 원소들까지 두루 이야기가 펼쳐진다. 원소 주기율표와 원자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도 전해진다. 빅뱅에서 시작된 우주의 구성 요소와 원소에 대해서도 설명된다. 더불어 지구를 구성하는 원소까지도 알려준다.

지구의 지각의 주요 원소와 해수의 주요 원소, 인체의 주요 원소를 비교하는 표가 매우 인상적이다. 이 세 가지를 비교하면서 수소와 산소 그리고 탄소 순으로 인체를 이루는 주요 원소들을 해수와 비교하게 된다. 바닷물과 인체의 성분이 비슷하다는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인체를 구성하는 물질과 다량 원소들을 이해하도록 설명해준다. 소량 원소에 해당하는 성분들과 미량 원소는 어디에 존재하는지도 언급된다. 이들 원소들의 중요한 역할까지도 설명된다. 결핍과 과잉 및 중독 증상까지도 이해하도록 설명된다.

연금술에 관한 내용도 다룬다. 고대에는 은의 가치가 더 높았다는 사실도 전해진다. 은의 가치가 낮아진 이유도 설명된다. 일본 화폐의 원료에 대해서도 설명된다. 오존층을 파괴한다는 이유로 사용 금지된 프레온에 대한 내용도 전해진다. 유기인 화합물에 대해서도 설명되는데 사린에 대해서도 다양하게 전해진다. 제2차 세계대전 중 독일 군이 독가스로 사용한 물질이며 세계 대전 중에는 실제로 사용되지 않았다는 사실과 이란 이라크 전쟁에서 이라크 측이 사용했다는 사실도 알려준다. 가정에서 사용되는 살충제와 유기인을 사용하지 않는 살충제까지도 설명된다.



톳에 대해서도 설명된다. 톳에 대한 권고사항과 이유까지도 전해진다. 비소 화합물을 포함한 식품인 톳에 대해서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는 내용도 전해진다. 제모 크림에 사용된 적이 있는 성분 탈륨에 대해서도 전해진다. 독살 사건까지도 두루 설명되면서 독성 성분까지도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맹독 수은이 인체에 섭취되는 먹이 사슬에 대해서도 설명된다. 공장의 폐수가 수산물을 통해서 인체에 고스란히 흡수되는 먹이 사슬을 이해하게 된다. 순환되는 생태계를 무시하는 정치인들과 일부 과학자들의 악행을 예의주시하게 하는 내용이 된다.

뼈를 튼튼하게 하는 신장의 역할까지도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는 내용도 전해진다. 신장 기능을 건강검진할 때마다 확인하는데 그 이유를 이해하게 되는 내용이 된다. 신장과 뼈건강까지도 연관성을 가진다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카드뮴 이용을 기피하는 이유가 설명된다. 니켈 카드뮴 축전지, 녹 방지 도금, 황색 안료에 대해서도 이해를 높인다. 모네와 고흐, 고갱이 애용한 황색 안료에 대해서도 이해도를 높여주는 카드뮴이다.



비타민과 결핍증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된다. 인공 고분자인 플라스틱과 천연 고분자인 종이에 대해서도 전해진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원소들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되는데 매우 흥미롭게 읽는 내용 중의 하나가 된다. 튼튼한 타이어는 황이 사용된다는 사실도 전해진다. 더불어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원소들에 대해서도 설명된다.

희소금속의 산출국에 대해서도 유익한 정보가 전해진다. 매장량 1위인 나라들과 채굴 생산량이 1위인 나라도 언급된다. 일본과 한국이 언제부터 희소 금속을 비축하였는지도 비교하게 된다. 일본은 1983년부터 한국은 2008년부터 희소금속을 비축하고 있음을 전하는데 한국의 늦은 대책이 한눈에 들어온다. 중국, 러시아, 북아메리카, 칠레, 브라질, 호주 등 나라의 매장량도 유심히 살펴보게 하는 내용이 전해진다. 중국의 수출 규제가 국가 전략이 되는 이유도 이해하게 된다.

백금으로 암을 치료한다는 사실도 설명된다. 정맥에 주사하는 항암제 카보플라틴에 대해서도 이해를 높여준다. 위장의 부담을 완화시켜준 항암제임을 알게 된다. 구역질과 구토라는 부작용을 일으킨 이유도 설명된다. 미국은 백금을 사용한 카보플라틴을 1989년에 FDA에 승인을 받고, 일본은 1990년에 인증을 받았다는 사실도 전해진다. 생각한 것보다 더 유용한 정보들이 많이 전해지는 도서이다. 생활 속에 밀접하게 존재하는 원소들을 두루 이해하고 살펴보게 하는 도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