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먹여주는 경제학 - 인생 고민, 경제학에 묻다
셰종보 지음, 하은지 옮김 / 더페이지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는 더욱 부자가 되고, 가난한 자는 더욱 가난해지는 현상인 마태 효과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경제학의 통일된 연구 주제에 대해서도 언급된다. 경제학의 연구 주제는 돈이 아니라 선택이라는 사실을 들여다보게 한다. 전반적인 내용들이 그러하다. 소비자가 선택하는 것에는 경제학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들여다보게 된다. 



꽤 유용한 사실들이 전해진다. 흥미롭게 읽은 내용들이다. 딱딱한 곡선들과 이론들로 가득한 경제학이 아닌 선택들을 바라보면서 사유하는 시간들도 가져보게 한다. 어떤 소비자가 되어야 하는지, 어떤 사랑과 연애, 결혼생활을 유지하여야 하는지도 들려준다. 경제 논리를 기반으로 선택들을 어떻게 확실하게 하여야 할지도 고찰하게 한다.


부자는 더욱 부자가 되고, 

가난한 자는 더욱 가난해지는 현상. 마태 효과 29


시간은 공평하다고 언급한다. 인생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인생은 다르게 펼쳐진다는 사실도 이야기된다. 사회와 심리 등 여러 요인들을 분석하면서 경제학적으로 들려주는 여러 내용들이 꽤 재미있게 전해지는 책이다. 공평한 시간을 우리가 인생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차분히 살펴보게 한다. 길이 환하게 빛나는 길을 걸어가는 인생이 있는 반면 어두운 터널속을 걷기만 하다가 우두커니 서 있는 인생도 있다고 언급하면서 이 여정이 다른 이유도 들려주면서 내용은 꽤 흥미롭게 전개된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순간 어떠한 인생이 펼쳐질 것인지 곰곰히 잘 선택하면서 살아야 하는 것을 다시금 확인하는 글귀를 만나게 된다. 어떤 선택들을 연속적으로 하였는지는 인생의 뒤안길에서 결정이 나기 시작한다. 점점 벌어지는 간극을 기나긴 인생이 지나고 나서야 우리는 확인하게 된다. 그리고 기쁨과 후회의 물결이 밀려오게 된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공평한 시간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경제학적인 학문과 엮어서 바라보는 여러 주제들과 내용들은 촘촘하게 기억속에 자리잡게 된다.


자신의 무지함을 인정하는 사람만이 

비로소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 153


시간은 공평합니다...

인생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인생은 다르게 펼쳐집니다. 240


아이폰을 사용하는 젊은 여성을 인터뷰한 내용과 부동산 미끼 상품 소개도 인상적인 내용중의 하나가 된다. 귀인편향과 자기중심적 편향은 건강한 방식이 아니라고 전한다. 갈수록 정보 비대칭은 더 심해지고 있다는 사실도 거론된다. 무지함을 인정하는 사람과 노력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전해진다.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는 것과 개인의 가치가 가격을 결정한다는 사실도 긴 잔상을 남기는 글귀가 된다. 수많은 경제학 이론들이 언급되면서 이해하기 쉽도록 예시를 들어주는 내용들도 매우 흥미롭게 읽은 내용들이 된다. 색다른 느낌으로 경제학 도서를 만나는 시간이 되어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