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사람은 단순하게 삽니다 - 심플한 삶을 위한 122가지 라이프스타일
오키 사치코 지음, 정지영 옮김 / 프롬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국생활을 한 저자는 젊은 날의 여행 가방이 전 재산이었던 그날을 잊지 않는다. 그때의 삶이 준 만족감을 노년이 되어서도 유지하고자 노력한다. 소유하는 물건이 많지 않아도 전혀 불편함이 없었다고 떠올린다. 외국생활을 하였던 경험이 있다 보니 사고의 전환이 상당하다. 물건을 보는 관점이 많이 달라진다. 예전에는 물건들을 보면 관심이 높았는데 이제는 유랑하는 생활을 꿈꾸다 보니 의식주만 해결되면 만족하는 상황으로 사고가 많이 바뀐 것을 매번 느끼게 된다. 대신 여행과 경험을 아끼지 않는다. 배우고 싶은 것들, 관심가는 것들에 보다 적극적이다. 책을 사서 읽고 영화 보는 것을 즐긴다. 고즈늑한 여행지들을 찾아다니고자 계획하고 떠나게 된다.

정리정돈에 대해서 강조된다. 가계 숫자에 강하고 건강에 관심이 있고 정리정돈한 사람은 노후에 빈곤해지지 않는다고 언급한다. 정리정돈을 한다는 의미는 결코 가볍지 않다. 매일, 순간마다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생활습관이다. 그것은 가계경제에도 고스란히 반영된다. 가계부를 작성하거나, 말일이 되면 한 달을 결산하면서 비교분석도 하게 된다. 자산 상황을 분석하고 분산투자도 한다. 더불어 건강을 돌보는 관심은 자신들의 노후 건강과 자산을 유지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된다. 대학병원을 진료하고 검사하다 보면 병원비가 얼마나 청구되는지 알게 된다. 질병으로 아픈 고통도 상당하지만 청구되는 비용도 노후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아프지 않고자 관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된다. 빈곤하지 않게 노후를 보내는 준비는 젊은 시절부터 시작해야 한다. 갑자기 부자가 되는 사람은 없다. 천천히 쌓아 올린 부의 가치가 노후를 걱정 없이 보내게 한다. 노후자금을 준비하면서 살아야 한다. 노후 준비가 끝나면 경제적 자유와 은퇴도 가능해진다. 지름길을 찾는 분들이라면 이 책이 내용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부부가 공통으로 할 수 있는 체험을 늘려야 한다고 언급한다. 구체적으로 표현하면서 신뢰와 관계를 돈독하도록 말하는 방법도 예시로 전달한다. 연명 치료도 거부한다고 전한다. 연명 치료에 대해서도 주변인들에게 확고하게 전달하면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간소한 삶이 주는 풍요를 안다. 그리고 단순한 생활이 주는 기쁨도 알기에 연장선에서 만난 책이다. 생각한 것보다도 더 세세하게 기록된 책이다. 일상 속에서 반복적으로 실천하는 것들이라 많이 수긍하면서 읽은 내용이다

부부가 공통으로 할 수 있는 체험을 늘려야 한다고 언급한다. 구체적으로 표현하면서 신뢰와 관계를 돈독하도록 말하는 방법도 예시로 전달한다. 연명 치료도 거부한다고 전한다. 연명 치료에 대해서도 주변인들에게 확고하게 전달하면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간소한 삶이 주는 풍요를 안다. 그리고 단순한 생활이 주는 기쁨도 알기에 연장선에서 만난 책이다. 생각한 것보다도 더 세세하게 기록된 책이다. 일상 속에서 반복적으로 실천하는 것들이라 많이 수긍하면서 읽은 내용이다.


쇼핑 횟수 줄이기는 독일을 예시로 설명한다. 산책하면서 자연을 오래 바라보는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공감하게 된다. 실내에서 운동할 수도 있지만 자연 속을 걷는 것을 더 좋아한다. 자연이 주는 복잡한 생명의 움직임들을 느끼게 해준다. 미묘한 생명의 움직임들을 보면서 우리는 기뻐하기도 한다. 영감을 받고 행복을 느끼는 순간은 찰나이다. 그 순간을 찾고 만나는 것은 자신의 의지에 달려있다. 행복은 단순한 것에서도 충분히 가득하게 담아낼 수 있는 것이다. 무료한 일상이 아님을 보아야 한다. 저자의 말들을 하나씩 종합해 보아야 한다. 단순함이 깃든 곳에 행복이 있음을 공감하게 된다.

허세를 부리지 않고 돈을 쓰는 법 163


돈을 낭비하지 않고

자신이 고집하는 것이나 좋아하는 것만 엄선해서 소유한다.

성숙한 어른은 이렇게 돈을 쓴다 166


빚을 없앤다 가진 것 이상의 돈은 쓰지 않는다 175

카드 사용 일시불 175

적은 돈도 소중히 여기기 176

노후 생활은 ... 젊은 시절처럼

물건은 적어도 풍요롭고 단순한 생활 276


정리정돈을 잘하고, 평소 가계 숫자에 강하며,

건강에 관심 있는 사람은 노후에 빈곤해지지 않는다. 16


쇼핑 횟수 줄이기. 독일 예시 60

집에서 보내는 시간 소중히 하기 67

휴일에는 컴퓨터에서 벗어나 자연을 접한다 138

가급적 날씬한 편이 건강에도 좋다 202

노후에 가난해지지 않으려면

연금 이외에 얼마 이상이 필요하다는 내용... 신문 기사를 보고

필요 이상으로 불안과 초조함을 느끼는 사람이 늘고 있다.

마음을 바꿔 자신의 마음이 만족하는 일을 생각하자 16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