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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짝반짝 추억 전당포
요시노 마리코 지음, 박귀영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8월
평점 :
판타지 소설이다. 바닷가 절벽 아래, 아이들만 아는 가게가 있다. 절벽 아래를 내려가는 길, 그곳에 가게가 있다는 사실도 아이들만 알고 있다. 어른들은 모르는 이 가게는 마법사가 아이들의 추억을 받아서 돈을 빌려주는 곳이다. 달팽이가 창가 청소를 하고 다람쥐가 허브차, 레몬차를 준비해 주는 전당포 가게이다.
마법사의 모습도 우리가 알고 있는 모습이 아니다. 마법사와 나누는 대화를 통해서 서서히 마법사의 정체를 알게 된다. 그가 넘기면서 보는 많은 아이들이 맡긴 추억 앨범들은 어떻게 될까. 스무 살이 되기 전에 돈을 가져오면 추억을 다시 찾아갈 수 있는 곳이다. 하지만 백 명 중 한두 명만이 추억을 되찾아간다고 한다. 왜 자신의 추억을 돈과 바꾸고, 다시 추억을 되찾아가지 않았던 것일까. 스무 살이 되면서 마법사와 전당포 가게의 기억을 전부 잊어버리게 되는 어른들이 된다. 그곳에 전당포 가게가 있었다는 것도 잊어버리고 살게 되는 어른이 된다. 그리고 되찾아가지 않은 추억들은 바다의 불가사리가 된다고 한다. 마법사가 왜 이곳에 전당포 가게를 차렸는지, 이곳을 찾은 아이들의 사연들과 맡겨진 추억들은 무엇이었는지 사연들이 전해진다.
추억은 중요하지 않은 것일까? 마음 상했던 일들을 쉽게 지워버리는 아이들, 부모와의 갈등을 지워버린 아이들, 따돌림을 당한 아이가 매일 저녁에 찾아와서 기억을 지워버린 사연도 전해진다. 반면 추억을 전당포 가게에 맡겨버리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아이도 있다.
맡겨진 추억 속에는 결정적인 단서가 되는 장면들도 존재한다. 오해가 되지 않도록 전해지는 이야기들도 있다. 자동차 뺑소니범을 찾아내고자 할머니의 추억을 모두 주겠다고 거래 조건을 제시하는 소년도 있다. 마법사는 그 거래 조건을 들어주었을까? 미래에 어떠한 일들이 일어날지도 보는 마법사이다. 그 소년을 지키내고자 마법사는 어떠한 선택을 하였는지도 들려준다.
환상적인 이야기이다. 불의의 사고가 일어나면서 쉽게 자신의 추억을 버리듯이 지워버린 소년은 그 추억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알게 된다. 자신의 잘못 때문에 일어난 일들을 아이는 인정하지 않고 엄마만을 원망한 소년은 뒤늦은 후회를 하게 된다. 엄마의 사랑이 전달되면서 뒤늦은 후회와 함께 다시 되찾아가는 소년의 추억들은 무엇이었는지도 전해진다.
추억은 소중한 것인지 질문하는 소설이다. 일상 속에 자리 잡는 사소한 일들이 모두 사라진다면 무엇이 남겨지게 될지 궁금해진다. 잊어버렸다고 쉽게 말하면서 기억하지 못하는 일들은 진정 사소하고 중요하지 않은 것일까. 우리는 추억들을 간직한다. 기쁘고 행복한 추억도 있지만 슬프고 아프고 속상한 것들도 기억 속에 자리 잡는다. 그 추억들이 아픈 상처가 되기도 하고 깊은 상흔을 남기기도 한다. 지우고 싶은 추억을 돈을 받고 지우고 싶은지 되묻게 하는 작품이다.
무관심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사회의 무관심들이 열거된다. 학교의 교실만이 한정적이지 않다. 무관심이 일으키는 문제들이 무엇인지도 차분하게 생각해 보게 하는 작품이다. 외면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개입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가는 인물이 있다. 그 인물의 의지 덕분에 해결되는 것들이 보이는 작품이다.
사랑인지 확실하게 느껴지지 않는 감정 상태로 연인 사이가 되어서 지낸 세월들과 헤어질 순간을 외면하면서 끌어가는 상황들도 전해진다. 사랑이 아닌 존경이라는 감정으로 시작된 연인 사이가 사랑으로 채워지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서툴고 미비한 움직임들이지만 시시하다고 느껴지지 않는 일들이다. 그렇게 성장하며 경험하면서 한 뼘씩 성장해가는 것이 삶이다.
추억을 한 번도 맡긴 적이 없던 리카. 추억을 돈으로 받는 일을 찬성하지 않는 아이이다. 마법사에게 자신의 의지를 확고하게 전달한 리카의 스무 살 생일날 어떤 일이 일어날까. 마법사와 전당포 가게, 달팽이와 다람쥐를 모두 잊어버리는 어른이 될까. 추억은 의미 없는 것인지 다시금 생각하게 하는 소설이다.
인간의 쇠퇴는...
자신에게 소중한 것을 포기하는 데서 시작하는 게 아닐까? 166
무관심.
좋지도 않고 싫지도 않다.
어찌 되든 상관없다.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