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맞은 집중력 - 집중력 위기의 시대,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법
요한 하리 지음, 김하현 옮김 / 어크로스 / 2023년 4월
평점 :
품절


집중력을 빼앗긴 현대인들은 무엇 때문에 일어난 것인지 저자의 사례들을 바탕으로 접근하기 시작한다. 몰입이라는 놀라운 경지를 경험하지 못하도록 이끈 환경적인 요인과 학교라는 교육제도와 시스템, 알고리즘의 집요함은 누구를 위한 것인지도 조목조목 파악하게 된다.



과학기술의 발달이 변화시킨 것들을 펼쳐보면서 잃은 것들과 얻은 것들을 비교해 보게 한다. 저자가 언급하는 것들은 사실적이다. 멍 때리기, 딴생각이 헛된 뇌 활동이 아님을 여실히 전해준다. 인터넷과 휴대폰이 가져다 놓은 변화들과 가짜 뉴스에 노출된 대중이 분노라는 감정으로 폭력적인 양상을 띄는 이유들도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서 이해하게 된다.



우리에게 진짜 중요한 것과 다시 연결되어야 한다 13



브라질 경찰의 손에 들린 권총은 가난한 사람들을 사살하고 가난한 아이들을 무차별적으로 죽여도 된다는 암묵적인 공권력으로 행사되고 있음을 전한다. 이들의 공권력에 희생된 아이의 죽음과 사연은 경악하게 한다. 가난하다는 이유로 차별받고 희생된 어린 생명들에 경건해진다.






페이스북, 구글, 알고리즘, 광고주, 인스타그램까지도 민낯을 거침없이 전하는 이유도 명확해진다. 납 중독과 페인트 사용, 휘발유 사용과 대기오염물질에 많이 노출된 도시 생활자들을 향한 뇌건강과 치매 연관성도 전한다. 쓰레기라고 저자가 명명한 물질들이 무엇인지도 확인할 내용이 된다. 깊이 있는 통찰에 대한 사유도 전한다. 행복해지는 길, 건강해지는 그 길을 찾아갈 수 있는 책내용들이다. 처방받는 약의 성분이 무엇인지도 경각심을 가지면서 복용해야 한다는 점도 인지하게 한다. 뇌건강에 대한 내용들도 다룬다. 포괄적으로 다루는 내용들을 통해서 새롭게 이해하는 것들도 메모한 책이다.



깊이 있는 통찰.

우리 내면에는 오랜 시간 집중하고

그 상태를 즐길 힘이 있으며,

그 힘이 흐를 수 있는 적절한 환경만 갖춰진다면

우리가 더욱 행복하고 건강해지리라는 통찰 89


조악한 보상 때문에... 주의력을 낭비...

정말로 중요한 것을 찾아 ... 집중할 수 있는 9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