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프록터 부의 원리 - 이 책은 돈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다
밥 프록터 지음, 이재경 옮김, 조성희 감수 / 윌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의 원리를 독학으로 연구한 저자는 작가, 사업가, 자기계발 연설가로 활동한 인물이다. 부에 대한 인식을 바꾸도록 이끌어준다. 운이나 환경과는 상관없음을 이 도서에서도 힘주어 전한다. 오로지 생각하는 방식에서 부의 창출이 이루어진다고 여러 번 강조한다. 부가 우리들의 삶 속으로 스며들도록 마인드셋을 알려주는 도서이다.


돈은 목표가 아니라고 먼저 전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이 전해진다. 원하는 것을 보려면 그것을 내면화해야 하는 이유들이 거듭 강조된다. 일상 속에서 누군가에게 들었던 반복적인 말들에 저자는 반대되는 의견들을 제시한다. 학교에서, 가족들에게 들어왔던 일상 속의 말들이 의식을 어떻게 침식시켜왔는지도 짚어주면서 밥 프록터만이 발견한 그의 확언들이 하나씩 전해진다. 특히, 돈벌이와 밥벌이의 엄청난 차이에 대해서 언급하는 내용이 등장한다. 학교교육의 맹점을 저자도 언급한다. 이 내용은 익히 알고 있었던 사실이라 매우 공감하는 내용글이 된다. 공교육의 맹점을 제대로 직시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공교육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부을 끌어당기는 법칙과는 약간 거리가 멀어지고 있음을 인지하게 된다. 두 다리로 설 수 있는 자립적인 인간을 교육하는 곳은 아니며 소비하는 인간, 일하는 인간, 늙어서도 계속 노동하는 것이 당연한 세상의 노예를 만드는 곳임을 알게 된다. 자신이 돈벌이하는 인간인지, 밥벌이하는 인간인지는 차분히 돌아보아야 함을 알려주는 매력적인 인물이다.



학교는 돈을 버는 방법은 알려주지 않는다. 노동하는 인간으로 나아가도록, 소비하는 인간으로 살아가고 있지 않는지 반문해 보는 철학적인 인간, 인문학을 알려주지는 않는다. 그것은 스스로가 찾아야 하는 어려운 과제로 남는다. 그것을 찾아내도록 알려주는 저자이다. 이 책은 돈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다. 책표지에 분명하고도 명확한 목소리로 전하는 이유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매력적인 도서이다. 마인드셋의 거듭나는 미래를 준비하며 현재를 살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도서이다. 학교는 노동하는 직장인으로 성장시키며 교육하는 기관이다. 그것에 현혹되지 않는 방법을 이 도서에서 찾아야 한다. 그것은 스스로 이 책을 펼치고 탐독하면서 비밀 열쇠를 찾아내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이 책의 내용에 매우 공감하는 내용들이 많았다. 저자가 깨닫고 연설한 내용들은 우리 삶의 지나온 이야기가 된다. 그리고 지금 현재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공감하면서 고개를 끄덕이면서 읽은 내용들이 많다. 천천히 읽어도 좋은 도서이다. 매일 꾸준히 자주 펼쳐본다면 서서히 내면을 변화시키는 마인드셋을 경험할 것이다. 변화가 요구되는 세상이다. 그 변화는 나 자신의 의식의 변화를 말한다. 살아남을 수 있는 부의 원리, 밥벌이인지 돈벌이인지 확실해지는 부의 원리가 전해진다. 부는 빠른 속도로 변화를 불러일으키지 않는다. 그 내용에 대한 글도 자주 언급된다. 지속적으로 헌신해야 하는 이유가 명확해지면서 진정한 변화를 일으키도록 전하고 있다. 책임감의 중요성, 진짜 가치는 내 직업이 아니라 내 마음가짐에 기반한다는 사실도 책은 전한다.



원하는 일을 하는 것이 곧 삶이라고 말한 인물의 명언도 기억에 남는 글귀가 된다. 새롭고 흥미로운 길을 선택할 전적인 자유가 있음을 언급한다. 능력을 발견하고 최대한 발휘하라고 말한 카네기의 명언도 기억 속에 담게 한다. 양장본이며 내용을 요약한 정리글도 구성되어 있어서 깔끔하게 다시 한번 정리하도록 도움을 준다. 이 책은 일독을 하고 나서도 저녁시간에 잠들기 전에 10분씩 읽고 자는 것도 매우 도움을 줄 도서이다. 저자의 다른 도서들에도 관심과 눈길이 간다.

누군가 당신의 소득수준이나 경계적 형편에 대해 질문한다면 민망하고 불편한지 저자는 질문한다. 부유한 사람들은 그들의 돈 이야기를 매우 편하게 한다.(43쪽) 실제로 우리도 그러한 질문을 듣는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대답을 한다. 비슷한 상황 속에 있는 분들이라 편하게 대화를 나누게 된다. 돈은 목표가 아니라고 언급한다. 돈은 도구일 뿐이라고 전한다. 재정적 성공이 곧 부가 아니며 진정한 부를 실현하는데 따른 결과라고 명확한 음성으로 전한다. 벼락부자가 되어도 그 돈들이 빠른 속도로 사라지는 사람들을 우리는 보게 된다. 진정한 부를 창출하고 진정한 부를 누리는 사람들의 차이를 찾아내는 내용들을 전하는 도서이다. 누구에게나 기회는 있음을 더욱 분명하게 전하는 내용들이다.



마음을 어떻게 재정비하느냐에 따라 부는 창출된다. 돈벌이 인생인지, 밥벌이 인생인지 진중하게 생각해 보아야 하는 이유가 전해지는 도서이다. 이들이 보여주는 간극의 차이는 엄청나다. 잠자는 동안에도 통장 잔고에 돈이 쌓여가는 인생을 살아가야 한다. 그것이 주는 놀라운 삶은 누구나 누릴 수 있다. 그 시작점이 되어줄 도서이다.


돈벌이와 밥벌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35

운명을 재설계하라 82

믿음의 크기가 부의 크기다 113


운 좋은 사람은 따로 있다는 착각 138

기존의 통념이 틀렸다는 8가지 증거 274

끊임없이 스스로 질문을 던져라 308

감사 없이는 부도 없다 3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