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세금 절세법 - 알아두면 쓸모 있는 세금 상식사전
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다온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분의 도서가 읽기 쉬워서 펼치게 된다. 부동산 처음으로 매매로 취득하거나 증여, 상속으로 취득하였을 때 부과되는 세금에 관심이 많게 된다. 부동산의 세금도 공부가 필요하다. 취득과 양도세도 꼼꼼하게 체크하면 절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을 절세하려면 법도 꼼꼼하게 파악해야 한다. 새해에 바뀐 부동산 관련법도 잘 확인해야 한다. 소유한 부동산에 부과되는 부동산 보유세, 부동산 취득세, 부동산 양도세 등을 절세하는 방법을 전해주는 도서이다.

읽기 쉽다. 부동산 용어가 낯선 분들을 위해서 부동산 세금과 관련된 용어부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주제별로 내용이 구성된다. 어느 질문에 해당하는지 대략적으로 목차를 읽다 보면 해당 질문을 만나게 된다. 내용도 어렵지 않게 설명되는 만큼 초보자들을 위해서도 꼼꼼하게 배려하고 있는 부동산 세금 절세법이다.

부동산 세금 용어부터 살펴보자.

과세대상, 과세표준, 세율, 과세 기준일.

세금을 줄이려면 용어부터 이해하면 편해진다.

하루 차이로 세금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내용도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이다. 이 내용은 알고 있었던 내용이다. 부동산 세금 책정하는 기준도 알아야 한다. 세율도 알아야 한다. 자금조달 방법도 중요하다. 공동명의가 유리한 경우도 내용을 잘 파악해야 한다. 이것을 이용해서 절세하였기에 꼭 챙기는 내용이기도 하다.

생애 최초 주택 취득세 감면 제도가 확대된다는 것도 책에서 다룬다.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을 잘 파악하여서 잘 활용하는 부자가 되어야 한다.

부동산 보유세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오피스텔에 관련된 법도 꼼꼼하게 확인하고 취득해야 한다. 광고만 보고 취득하는 것이 아니다. 다주택자인 경우에는 부동산 양도소득세 계산도 미리 해야 한다. 보유기간과 양도 순서에 따라서 세금을 절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주택자에게는 부동산 세금은 피할 수 없는 영역이다. 양도하는 순서도 꼼꼼하게 계획해야 한다. 공인중개사 여러 곳을 다녀도 세금 관련해서 답변을 하지 못하는 분들을 많이 보았다. 결국 스스로 공부해서 양도하는 경험을 했고 덕분에 양도세 신고도 직접한 경험이 떠올려보게 된다. 등기도 직접해 보면서 많은 것을 배웠던 만큼 세금뿐만이 아니라 부동산 관련 업무도 직접 처리하면 비용도 많이 절감된다.

공부하면 돈이 보인다. 같은 부동산을 보유하고 양도하지만 누군가는 절세하고 누군가는 많은 세금을 내는 경우가 발생한다. 절세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합법적으로 알아두어야 한다. 일시적 2주택자도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팔지 않고 교환하는 방법도 있다는 것도 책은 전한다. 이 경우에 챙겨야 하는 것들도 책은 전해준다. 무엇이든지 장단점이 있다. 잘 파악하면서 부를 확대해야 한다.

종합부동산세, 다주택자의 양도소득세, 양도세 중과 유예에 해당되는 내용도 전한다. 임대사업자 등록과 사업자현황신고도 혼자하는 방법도 담고 있다. 일시적 2주택자의 월세에 대한 과세에 대한 질문도 답변으로 만날 수 있다. 임대소득의 사업소득에 관한 질문도 전한다. 임대소득과 필요경비, 과세표준, 세율 등 계산까지 책에는 예시로 쉽게 계산해 주고 있다.

2023년 달라진 부동산 세금도 부록으로 담아내고 있다.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와 상황들의 질문들과 답변들이다. 1주택자, 다주택자, 임대사업자까지 꼭 알아야 할 부동산 세금 절제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