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율신경계 ㅣ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바야시 히로유키 지음, 양지영 옮김, 박주홍 감수 / 성안당 / 2023년 1월
평점 :
<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시리즈를 연이어서 만나본다. 면역력을 유익하게 읽었기에 자율신경계에 대한 내용도 궁금해졌기 때문이다. 책은 크지도 작지도 않은 사이즈이다. 가방에 쏘옥 넣고 다니면서 읽기에 전혀 문제가 없다. 저자는 전문가이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활자가 많지 않아서 누구나 읽을 수 있는 건강 정보들이 전해진다.
병원에 가도 해결되지 않는 원인 모를 신체 이상 증상의 정체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스트레스나 생활습관 때문에 자율신경계가 흐트러지는 경우에 해당된다. 이러한 증상이 2주 이상이 되면 병원을 방문하라고 책은 전한다.
자율신경계는 자기 뜻대로 제어할 수 없다.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생기면 정신적, 육체적으로 증상이 일어난다. 이에 해당하는 증상들로 불안, 불면, 집중력 저하, 두통, 피로감, 어지럼증, 어깨결림, 변비, 손발 저림 등이 해당된다.
자율신경계가 균형을 이루는 효과적인 3가지 방법이 제시된다. 이 3가지는 지금도 관리하는 것들이라 유심히 읽게 된다. 자율신경계 자가진단표도 제공된다.
이상적인 아침 생활법도 저자는 제시한다. 여유 있는 아침과 여유 없는 아침은 확연한 차이를 띈다. 이에 대한 내용도 책은 담아낸다. 수면도 중요하다. 수면의 질을 향상하는 3가지 방법도 책은 전한다.
부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는 1:2 호흡법도 책은 쉽게 전해준다. 장에서 행복 물질인 '세로토닌'이 95% 생성된다는 사실도 전해준다. 장을 관리해야 한다. 자율신경계가 흐트러지면 생기는 장에서의 증상들도 제시된다. 장이 건강해지는 장 마사지법도 소개된다.
장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들도 소개된다. 이에 해당하는 식품들을 즐겨 식단에 구성하고 있는지 자문하면서 읽게 된다. 곤약, 우엉, 바나나, 오크라, 죽순, 낫토, 토란, 감자, 참마, 통밀빵, 시리얼, 해조류, 과일, 채소, 버섯류가 소개된다.
탄수화물에 대해서도 언급된다. 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몸이 피곤해진다는 사실과 좋아하는 음식을 먹을 때 탄수화물 양을 절반으로 섭취하라고 전하는 내용도 전해진다. 동물성 단백질과 항산화 성분과 함께 섭취해야 하는 이유도 명시된다. 빈혈에 대한 내용과 목욕법, 된장국에 대해서도 전해진다.
한숨이 몸에 좋다는 사실도 책에서 만나게 된다. 뇌가 편안해지는 음악에 대해서도 책은 다룬다. 어질러진 방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된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도 책은 제시해 준다. 정리 정돈이 주는 자율신경계의 안정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된다. 정리정돈도 유익한 것이다. 어렵지 않게 매일 정리정돈하는 방법도 책은 간략하게 3가지 전해준다.
운동도 중요하다. 생활 속에서 운동을 하는 방법도 소개된다. 깊은 잠을 잘 수 있는 1분 스트레칭과 아침과 저녁으로 20분 할 수 있는 스쿼트 동작도 전해준다. 과격하지 않는 동작들이라 나이가 있는 분들에게도 유익한 정보들이 담긴 건강도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