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픈 허리 되살리는 요통 처방전 - 척추·골반·발을 바로잡아 통증을 없애고 자연치유력을 높인다
이시가키 히데토시 지음, 박소연 옮김 / 루미너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척추. 골반. 발을 바로잡아 통증을 없애고

자연치유력을 높인다.

허리 통증인 요통이 갑자기 찾아온 것에 병원 진료를 받고 바쁘게 수술을 받은 날이 떠오른다.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지만 몸에서는 통증이라는 신호를 보냈기에 늦지 않게 빠르게 수술을 하면서 최선의 치료를 할 수 있었다. 요통 증상이 없었던 사람이었기에 요통 증상에 의심을 가지면서 병을 치료할 수 있었던 순간이 떠오른다.

지금은 어떤 통증도 없고 건강한 한 사람으로 건강관리를 하면서 식단까지도 관리하고 있다. 이 책은 스트레칭과 마사지 등을 배우고 실천하고자 선택한 건강도서이다.

물리치료사이며 요가, 필라테스 강사인 저자의 책이다. 집안에서도 건강관리를 누구나 할 수 있다. 추운 한파 날씨에 요가와 스트레칭 등에 관심이 많아져서 펼치게 된다. 몸은 움직여야 건강해진다. 요리를 하면서도 주방에서도 스트레칭을 하면서 몸을 사용한다. 이 책에서는 준비물로 수건과 테니스공, 손수건을 권한다. 요통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목적으로 추천하는 도서이다.

일본 아마존 건강. 의학 베스트셀러

통증 관리 42가지 핵심 운동법

자가 진단 요통 체크리스트 수록



척추와 골반에 대해 그림으로 쉽게 설명해 준다. 허리를 치료해도 요통이 낫지 않는 이유, 마음의 병도 요통의 원인이라는 사실도 이 책에서도 만난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 된다. 마음을 잘 다스리며 주인이 되어야 한다. 검사를 해도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원인을 알면 반드시 낫는다고 책은 말한다. 자신과 주변 환경을 객관적으로 잘 파악해야 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아프고 수술을 하면서 더욱 알게 되었다. 관리하는 사람만이 건강한 삶을 누리게 된다. 객관적으로 자신의 모든 습관들을 살펴보자.

내장에 이상이 있으면 근육에 영향을 미친다. 대장과 같은 장기에 문제가 있으면 허리 근육이 굳을 수 있다고 책은 전한다. 통증 유발점에 대해서도 말한다. 나에게도 통증 유발점이 다른 곳이었다. 허리와는 무관하지만 허리 통증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물론 수술로 치료를 하면서 허리 통증도 이외의 통증도 사라졌다. 영상 검사도 중요하다. CT, MRI 검사를 하는 이유도 책에서 만난다.



병원에선 알려주지 않는

새로운 요통 치료 가이드


무리한 자세와 움직임에 대해서도 책은 언급한다. 어떻게 자세를 교정하면서 활동해야 하는지도 책에서 만나게 된다. 머리 등 나쁜 자세도 요통의 원인이 된다. 이에 대한 자세도 이해가 쉽도록 그림으로 잘 설명해 준다. 골반과 발의 이상도 요통의 원이 된다. 일상 동작과 나쁜 자세에 대해서도 지적된다. 복식 호흡과 흉식 호흡에 대해서도 요통과 연관성이 있음을 알게 된다.

신발의 닮는 부분이 발의 문제를 말해준다고 책은 말한다. 그 내용도 이해하기 쉽게 그림과 설명된다.

요통 개선을 위한 근력 강화, 관절 가동술, 마사지, 스트레칭이 소개된다. 요통에 좋은 자세도 소개된다. 요통 체크리스트도 제공된다. 다양한 원인에 맞는 운동법이 소개된다. 어떻 증세에 좋은 운동법인지도 책은 꼼꼼하게 알려준다. 추천하는 운동법도 친절하게 알려준다. 동작들까지도 사진으로 친절하게 책의 50% 정도를 차지한다.

어깨 근육이 뭉쳐서 귀 통증을 느꼈던 경험이 있다. 이비인후과에서 설명해 줘서 약과 함께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였더니 깨끗하게 나은 경험이 있어서 이후에도 어깨 스트레칭은 자주 하는 습관이 되었다. 요통 관리에 좋은 스트레칭과 마사지 등도 이 책에서 배워서 자주 운동하며 몸을 사용할 계획이다. 실내에서도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요가와 필라테스가 주는 놀라운 효과를 이 책에서 만나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