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께 귀 이야기를 들려 드릴게요 - 마음과 철학을 담아 치료하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난청, 이명, 어지럼증 이야기
문경래 지음 / 델피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귀 질환으로 불편함을 경험한 환자이기에 이 책을 펼치게 된다. 청력 검사도 여러 병원에서 해보면서 귀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셨다. 어깨 근육의 뭉침과 턱관절을 설명해 주시면서 귀 통증을 처방해 주셔서 근육 뭉침을 의식하면서 스트레칭과 평소의 자세와 태도를 바꾸었더니 좋아지는 경험을 하였다.

귀가 아프면 정말 삶이 힘들다. 귀 통증으로 무수히 검색하면서 알게 된 난청, 이명, 어지럼증 등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 불편함과 통증을 알기에 귀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책은 지나칠 수가 없었다. 아는 만큼 이해하게 되고 나쁜 습관과 태도도 고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청각과민증은 단순히 예민해서 생긴 문제가 아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어떤 글에는 눈물도 흘리기도 했다. 글을 읽다 보니 많은 수술과 진료로 과중된 업무를 처리하지만 마음 한구석에는 따스함이 흐르고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읽은 책 한 권이다. 글에서 따스한 온기가 전해졌고 환자를 대하는 마음이 진실되어서 훈훈했다.

불안감을 내려놓아야 한다... 기도하며 나 자신을 내려놓아야 한다. 59

돌발성 난청. 이명. 청각과민증. 고막 떨림은 모두 불안해하면 할수록 더 심해진다. 59


전문적인 내용들이 친절하고도 쉽게 설명되는 책이기도 하다. 검색하고 카페에 신뢰할 수 없는 글들이 자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전문의의 책인 만큼 믿고 읽으면서 이해하고 준비할 수 있는 책이다. 나의 질병에도 온갖 흐릿한 정보들이 많아서 의료진의 글들을 찾아서 종합적으로 이해한 날들이 있다. 잘못된 정보에 현혹되지 말고 전문의의 책에서 배워보자. 그리고 이해하는 만큼 치료와 치유에 매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 책이 그러하다.

난청, 이명, 어지럼증, 보청기, 치매, 청력 검사 등 많은 환자 예시를 설명하면서 쉽게 이해하게 해준다. 난청의 심각도와 인간의 감각 기능 중 가장 빠르게 노화가 진행되는 청력을 가장 먼저 챙겨야 한다는 것도 책은 전한다. 어린이 청력 검사, 메니에르병으로 인한 난청 때문에 보청기 사용, 뇌종양을 발견한 귀 질병, 인공와우 수술은 2시간 정도 걸린다는 것, 노부부가 난청으로 진료받고 보청기를 만족한 사례, 이명으로 웃음을 다시 되찾은 환자 이야기 등이 무수히 담긴 책이다.

힘들고 괴로운 시간이었지만, 결국 노력하고 버티고 기다리고 지나고 나니, 나에게 도움이 되는 감사한 시간이었다. 144


무엇보다도 저자인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직접적인 질병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환자분들과 같은 경험을 하였기에 환자들이 겪는 고통과 불편함을 무엇보다도 아는 전문의이다. 몸이 신호를 보내는 것은 이유가 분명히 있다. 우리들의 몸과 마음과 귀를 살피라는 신호이다. 원인은 다양하다. 스트레스, 피로, 우울감, 수면 부족, 바이러스 질환 끝인지 진료진과 함께 살피고 치료받고 치유받아야 하는 것이다.

돌발성 난청 원인. 스트레스가 많고 피곤하거나, 과로하거나, 바이러스 질환 끝이거나... 이럴 때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53

치료는 전문 의료진. 환자는 마음 내려놓기. 찾아오는 날들은 분명 치유의 시간이 될 것이다. 61


많은 질병들의 공통적인 원인은 중첩되는 듯하다. 마음과 생활습관을 살펴야 한다는 점이다. 내려놓음에 대해서도 책은 언급한다. 환자는 스스로 자기 몸을 보살펴야 한다. 돌아보면서 나쁜 습관들은 바로잡아야 한다. 다양한 귀 질환과 질병을 전문적으로 쉽게 설명해 준다. 해당되는 질병이라면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의료진과의 진료로 수술로도 치료가 가능한 진단이 있다는 것도 책에서 언급된다. 잘못 알려진 사실들과 방치되는 환자들이 없도록 귀 질환을 가진 환자들과 보호자들에게는 많은 도움을 받는 책이 될 것이다.

햇빛을 보면서 운동하면 좋은 이유, 잠을 푹 자면 좋은 이유도 책에서 만나게 된다. 질병에 따른 식사법도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는 책이다. 어지럼증으로 균형잡기 연습법도 담긴 책이다.

기대한 것보다도 더 많은 정보를 얻는 책이었고,

기대한 것보다도 더 많은 내려놓음을 배웠던 책이었다.

좋은 생활습관과 식습관, 운동습관까지도 다시금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