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인사·노무 실무가이드 - 2022 최신개정판
이승주.최지희 지음 / 새로운제안 / 202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노동하는 근로자, 채용하는 회사, 자영업주에게도 모두가 인지하여야 하는 내용들이 2022년 최신 개정판으로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 근로계약서, 근로조건 등 법률적 관계임을 인지하는 만큼 근로자가 보호받는 범위, 유연하게 포용되는 다양한 사례들도 꼼꼼하게 구성하고 있는 인사, 노무관련 도서이다.

질문하는 내용들과 답변하는 내용들로 구성된다. 채용, 근로계약, 임금관리, 근로시간, 해고와 징벌 등 궁금한 사항들 229가지가 질문에 답변해 주는 방식으로 편집된 도서이다. 최저임금, 모성보호, 모성보호, 일과 가정 양립 지원과 관련되는 사항까지도 담긴 내용이며 최신 개정판이라 도움되는 내용들로 구성된 책이다.

아르바이트생에게도 근로계약서를 교부해야 하는지, 명시된 근로조건이 사실과 다를 경우 근로자가 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다. 연봉계약서를 작성했다는 이유로 계약직 근로자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책은 전해준다. 수습직원에게도 반드시 최저임금 이상을 지급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책은 전한다. 최초 약정한 수습기간을 회사가 일방적으로 연장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책에서 만나볼 수 있다. 질문 229개에 대한 질의에 대한 답변들을 최신개정판으로 만나볼 수 있기에 꼭 인지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책이다.

노동자에게도, 채용주에게도 혼돈스러운 내용들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인지할 수 있는 인사, 노무 실무가이드북이다. 통상임금과 평균임금, 법정 가산수당에 해당되는 것들과 가산하는 방법까지도 책을 통해서 인지하고 정당한 권리들을 행사할 수 있음을 최신개정판으로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 임금 지급 시 임금명세서도 반드시 교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책을 통해서 만나볼 수 있다. 돌발 상황에 근무하는 연장근무에 대해서도 책은 친절하게 질문하고 답변한다. 법정휴일과 약정휴일 근무에 대한 내용들도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 생리휴가, 임신여성 보호, 출산 관련 휴가, 출산여성 보호에 대해서도 책에서 만나볼 수 있다.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해서도 책은 구성하고 있다. 해고와 징벌에 대해서도 최신개정판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는 책이다. 부당한 징벌에 대해서도, 퇴직급여제도 등 많은 근로법에 대한 내용들을 담고 있는 책이다.

근로환경이 누군가에게는 유리한 방향성을 가진다. 근로계약의 기준이 누구에게 더 유리한 것인지 스스로 판단하고 분석하며 유리한 조건으로 계약하는 순간이 되기를, 보호받는 근로자들이 되기를 희망해 본다. 노동자를 위한 나라인지, 업체를 위한 나라인지 올해도 주시하면서, 상기하면서 읽어본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