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규칙 없음 - 넷플릭스, 지구상 가장 빠르고 유연한 기업의 비밀
리드 헤이스팅스.에린 메이어 지음, 이경남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9월
평점 :
넷플릭스, 지구상 가장 빠르고
유연한 기업의 비밀.
책 제목만으로도 충분히 책장을 넘기게 하는 책이다. 넷플릭스. 창업을 하고 시도하였던 기업철학들의 실패가 오히려 발판이 되어 역발상으로 도전하면서 문제점도 보완하면서 차별화된 그들만의 기업 경영철학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 가독성 좋은 책이라 누구나 문을 두드리면서 읽을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질문이 주어진다. 그리고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의 갈림길. 기업을 경영한다는 것은 많은 선택의 길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결단력과 추진력, 위험성도 감수해야 한다. 그 선택의 길들을 이 책은 여러 번 던져준다. 그리고 CEO가 선택한 길도 이유들과 함께 책에 담겨있는데 그 선택을 한 이유들 중에는 과거 기업 운영에서 경험한 것들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선택이기도 하다. 기업은 이윤을 추구한다. 때로는 고비용을 지출하여야 하는 선택이 오기도 한다. 넷플릭스가 선택한 고비용의 최고의 인재. 위험성을 감수하였다는 점이 가장 눈길을 끈다. 그만큼 인재들이 선택하는 높은 가치들을 이 책은 열거하기 시작한다. 책의 내용들은 매우 기발하였고 그 방식을 채택하고 기업의 원동력으로 이용하는 곳들도 떠올려보게 한다. 일중독이라는 문구도 놓치지 않을 수가 없었던 책이다. 최고의 인재들이 가진 특징인 일중독. 느슨하게 일하는 직원들도 분명 어느 곳에나 있기 마련이다. 넷플릭스가 선택한 그들만의 경영방식은 그만한 이유가 충분하다고 본다.
그 누구도 가지 않은 그들만의 창의력을 기업 경영에서도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놀라움을 감출 수가 없었던 기업이기도 하다. 왜 많은 선택 중에 그 선택이 최선의 선택이었을까? 그 선택에 따르는 문제점을 그들은 계속 보완하면서 지속한 이유도 함께 떠올려보지 않을 수가 없었던 책이다. 기업 경영자의 입장에서 선택한 기발하고도 창의적인 선택. 유연성까지 주목하지 않을 수가 없었던 기업이기도 하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내용은 컬처 맵이다. 나라들마다 가진 문화적 특성은 분명히 다르다. 그들만의 문화를 먼저 읽고 파악하고 분석하면서 대처하면서 자신들의 기업이 가진 컬처 맵과 대치해보는 내용과 그래프는 매우 강열하게 기업을 대변해 주는 내용이지 않는가.
상당히 경직된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에는 어떤 영향력을 줄지 사뭇 궁금해진다. 유연성과 창의력을 겸비한 기업, 넷플릭스 CEO의 선택과 추진력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