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0 - 국내 유일 20대 전문 연구소의 요즘 세대 본격 관찰기
대학내일20대연구소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10월
평점 :
품절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0

대학내일20연구소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소비의 중심 세대를 만나볼 수 있는 책이라 머뭇거림 없이 펼친 책이다. Z세대라고 불리는 그들의 가치관부터가 궁금했는데 가족의 개념도 분명 기성세대와는 확연히 다름을 알게 해준다. 그들의 연예와 결혼관까지도 이해할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이 세대가 가지는 가치관은 직업관에서도 확연히 차이를 보인다. 이해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다 보니 그들의 소비, 관계, 사회 이식, 콘텐츠까지도 증폭되어 알아갈 수 있었던 책 한 권이다.

기업이 가장 발 빠르게 소비의 중심 세대를 이해하면서 마케팅에서부터 변화된 물결을 일으키는 기업이 선점을 자리 잡는다는 것도 보고서를 통해서도 알게 된다. 뒤늦게 시장의 흐름을 인지하고 시장으로 진입하는 기업들도 보이는 만큼 그들의 가치관과 소비는 예의주시하지 않을 수가 없는 중요한 고객임에는 분명해 보인다. 그들이 움직이면 기업도 움직였고 그들이 요구하면 단종된 추억 속의 상품들도 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게 해주는 세대이다.

SNS와 호흡하는 세대인 만큼 그들의 사회 인식과 가치관은 고스란히 소비로 반영된다. 읽다 보니 자녀를 보고 있다는 생각이 가장 많이 들었으며 자녀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들과 많이 중첩되고 있어서 놀라워하면서 Z세대를 이해할 수 있었고, 우리집의 자녀도 더 이해할 수 있었던 책이기도 했다. 분명히 이들의 가치관은 기성세대와는 확연히 다르다는 사실이 전제가 된다. 이들의 소비 즉 자녀의 소비패턴과 관심들이 어디에서 시작되고 어떻게 유통되며 소비까지 연결되는지도 이해가 되는 시간이었다.

뒷부분의 그들의 언어는 사실 이해가 어려웠는데 아이가 설명을 해줘서 대부분 이해할 수 있었던 내용이기도 하다. 자녀와 많이 가까워지고 이해할 수 있는 폭들이 더욱 좁혀졌던 책이 되었다고 기억하게 된다. 내년 트렌드를 미리 예견해볼 수 있는 식견을 길러볼 수 있는 밀레니얼 Z세대 트렌드 2020. 2020년을 미리 선점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아야 하는 이유는 이 책안에 있음을 충분히 알 수 있었던 시간이다.

MZ세대는 현실적이다. 돈, 시간, 공간, 마음의 여유에 이르기까지 현재보다 미래의 내 삶이 나아질 거란 기대가 크지 않다... 하지만 미래에 대한 기대가 크지 않다는 것이 곧 포기하고 좌절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들은 미래의 행복 대신 오늘의 만족에 집중한다. 209족

잉여는 필요 없다. 밸런스 소비하는 세대이다.

절대적인 행복보다는 각자의 행복에 집중하는 세대이다.

아르바이트도 취미와 적성에 맞추는 세대이다.

스스로 펴낸 책이 뜨는 세대이다.

쉽게, 재미있게 판을 찾고 판을 여는 세대이다.

함께 뭉쳐서 변화를 이루는 세대이다. 변화의 중심에 서있는 세대이다.

사회에 관심이 많은 요즘 세대이다.

온라인에서 누구와도 서슴없이 친구가 되는 세대이다.

꼭 결혼해야만 가족일까 질문하는 세대이다.

사회나 타인이 만든 기준을 따르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당당히 살아가는 세대이다.

MZ세대가 가장 많이 고민하는 것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즉 직업에 대한 것이다.

1등이나 대기업 등 사회와 타인이 성공이라고 여기는 가치들이 자신에게 더는 행복을 가져다줄 수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깨달은 세대에 대한 보고서를 만나보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