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의 이름 - 상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윤기 옮김 / 열린책들 / 200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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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은 들었어도 진짜로 다시 읽게 되리라 생각하진 않았다. ‘장미의 이름은 그렇게 전혀 다른 두 가지 생각이 동시에 들게 되도록 하는 매력적이면서도 읽기가 무척 어렵게만 느껴지는 소설이다.

 

책을 펼치면 곧장 재미를 느끼면서도 그러기가 무척 머뭇거려지는 소설이다.

 

이미 학자로서 업적을 쌓아가던 움베르토 에코였지만 세계적으로 그의 이름이 알리게 된 계기는 장미...’ 때문이라는 것을 부정하지는 못할 것이다. 움베르토 에코 본인은 학자로서 학문을 통해서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이 아닌 소설을 통해서 큰 명성을 얻게 된 것에 크게 신경을 쓰진 않았겠지만 조금은 당황스럽고 놀라운 기분이 들었을지도 모르겠다.

 

심심풀이나 재미로 써낸 소설이 이처럼 인기를 얻고 큰 화제를 몰고오리라 생각하진 않았을 것이다.

 

지금처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되리라 상상하진 않았을 것이다. 재미있기도 무척 재미나지만 난해하고 어려운 부분도 가득한 이 소설을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된 것인고 흔히 필독서라고 말할 정도로 책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당연히 읽어봐야 할 소설로 꼽히게 되었을까?

 

장미...’는 한편으로는 중세시대를 배경으로 수도원에서 일어나는 의문스러운 죽음()과 그 죽음을 밝혀내는 과정의 (추리)소설이라고 쉽게 말할 수 있기도 하지만 그런 이야기 구성 속에서 움베르토 에코는 그때까지 자신이 알고 있고 관심을 갖고 있던 수많은 것들을 이야기에 녹아들게 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지적 재미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여러 논쟁과 다툼 속에 개인적 고민들까지 더하면서 단순하게 읽어내어도 재미나지만 여러 방식으로 다양하게 읽어볼수록 더 흥미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흔히 말해서 아는 것이 많을수록 더 큰 재미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것 같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되고 반복해서 읽게 되는 것 같다.

 

움베르토 에코는 이야기의 내용 속에 별의별 것들을 뒤틀어 함께 집어넣어두고 있으며 사람들은 때로는 찾아내기도 하고 때로는 놓치고 지나치기도 하면서 이야기를 통해서 접할 수 있는 여러 재미와 즐거움을 경험해주도록 하고 있다. 움베르토 에코의 숨이 막힐 것 같은 어두컴컴한 중세의 시대로 빠져들며 살인과 여러 비밀들 그리고 의심스러운 사람들과 다양한 논쟁들과 고민들, 패러디와 오마주라고 이름붙일 수 있는 온갖 것들이 다채롭게 채워져 있는 장미...’은 하나씩 따져본다면 생각 이상으로 엄청나게 많은 것들이 담아져 있고 그 수많은 것들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다듬어 이야기 속에 담아내고 있다. 다양한 장르와 분야의 학문과 책들 그리고 소설들이 현란하게 채워져 있으면서도 그 구성과 배치가 워낙 탁월해서 어떻게 이런 식으로 만들어낼 수 있었는지 크게 감탄하며 읽게 된다.

 

움베르토 에코는 아마도 가벼운 기분으로 심심풀이하듯 써냈을 것 같지만 그가 알고 있는 지식의 방대함 때문에 수도원에서의 살인 사건과 그 사건을 파헤치는 과정 속에서 아직도 신비로움 가득한 중세시대의 많은 것들을 함께 다뤄내고 있고 중세시대와 떼어놓고 다룰 수 없는 종교와 신학에 대한 논쟁 그리고 서서히 신학과 각을 세우게 되는 과학적 입장에 대한 옹호와 그것 이외의 중세시대에 대한 여러 이해들이 함께 맞물리면서 길고 길었던 중세시대를 7일 동안의 사건-시간 속에 구겨 넣어 우리가 아직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던 중세시대에 흠뻑 빠져들도록 해주고 있다. 중세를 간략하지만 아주 강렬하게 경험해보도록 해주고 있다.

 

장미...’은 사건의 진행과정 중에서 이야기가 만들어내는 재미 뿐만 아니라 움베르토 에코가 그때까지 알고 있고 고민하고 있던 그리고 생각하던 것들을 함께 은근슬쩍 다뤄내고 있기 때문에 이건 한편의 소설이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거대한 지적 경험이고 놀이가 되어버리기도 하다.

 

그래서 많은 관심을 받았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되는 것은 아닐까?

 

아직도 아는 것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재미를 느끼기 보다는 어려움과 난해함이 앞서고 있고 읽다보면 어떤 내용을 읽던 중에는 이런 내용도 있었나? 라는 생각을 하면서 읽게 되니 다시 읽는다고 말하기 보다는 그냥 처음으로 읽는다고 말해도 크게 틀린 말이 될 것 같진 않다.

 

어렵지만 재미나게 읽었던 기억이 났고 다시 읽는 지금도 그때와 마찬가지의 기분이다.

 

장미...’은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나름대로 기준점이 되기도 할 것 같다. 이걸 읽었는지 아직 못 읽었는지에 따라 얼마나 책을 읽어봤는지를 알 수 있을만한... 그만큼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장미...’를 빼놓고 책을 좋아할 수는 없을 것 같다. 혹은 읽을 것 실컷 읽은 사람들 중에서 장미...’를 읽지 않은 사람은 그리 없을 것 같다.

 

평생 책과 글을 다뤄낸 사람만이 써낼 수 있는 감격스러울 정도로 아름다운 완성을 보여주는 소설이었다. 이런 식의 아름다움은 흔하지 않았던 것 같다. 어쩌면 오직 움베르토 에코만이 써낼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다른 아름다움과 비교해도 그 독특한 매력을 여전히 잃지 않는 것 같다.

 

장미...’는 그 재미와 매력을 그리고 난해함과 어려움을 실컷 말해보라면 한도 끝도 없이 말할 수 있게 되는 걸작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 움베르토 에코에게 장미...’은 그의 경력 중에서 그리고 삶에서 무척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는 책이고 소설이라는 생각이고 그래서인지 그의 사망 소식을 접하게 되었을 때 곧장 꼭 다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다짐을 너무 뒤늦게 실행에 옮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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