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파, 파리를 그리다 - 인문학자와 함께 걷는 인상파 그림산책
이택광 지음 / 아트북스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개인적으로는 인상파 작품들을 무척 좋아하고,

인상파로 분류되는 이들 중에서 모네의 그림들을 특히나 좋아하기 때문에 인문학 특강을 통해서 운이 좋게 얻게 된 인상파, 파리를 그리다는 우연하게 얻은 책이기는 하지만 무척 소중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기도 한 것 같다.

 

그렇게 좋아하면서도 자세히 알지도 못하는 인상파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도 하면서 다양한 이야기들과 그림들을 접할 수 있게 되었으니까.

 

저자는 그림에 주목하고 싶은 독자들에게 딴청을 부리는 책일지도 모른다며 그림과 화가에 얽힌 이야기들을 엮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고 겸손하게 말하고 있지만 그보다는 그림과 화가 그리고 그 당시의 시대상을 함께 다뤄내면서 단순히 그림을 그림으로서만이 아닌 한 시대의 풍경을 담아내고 있는 시도이기도 하다는 것을(그림을 통해서 한 시대를 이해할 수 있기도 하다는 것을) 읽는 이들이 이해하도록 의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되는데, 대중적이면서도 단순히 대중적이지만은 않은 논의들도 있어서 입문자로서 무척 소중한 내용들로 채워진 것 같다.

 

하지만 인상파에만 한정된 논의이기도 하고,

인상파들이 활동을 했던 19세가 중반 / 20세기 초라는 한정된 시기만을 다루기 때문에 그림에 대한 논의가 상대적으로 적게 느껴지거나 자세함이 적게 느껴질 수 있기도 하다.

 

진중권의 미학 오디세이에서는 조금은 다른 방식으로 논의가 되었던 점을 생각한다면 함께 읽으면서 좀 더 풍부한 읽고 보는 재미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거기에 더해서 데이비드 하비의 모더니티의 수도 파리 / 파리, 모더니티를 읽게 된다면 19세기의 파리에 대해서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인상파의 탄생과 종언이라는 하나의 흐름 속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만의 그림을 완성시켜나갔던 수많은 작가들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해주며 이야기는 진행되고 있고, 단순히 그림에 대한 평가만이 아닌 그 그림이 만들어지게 되는 사회적인 변화와 새로운 그림을 그려나가게 되는 이유에 대해서도 무척 상세하게 다뤄주고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인상파 그림이 완성됨과 함께 그 그림을 넘어서려는 시도 또한 다루면서 하나의 시작과 끝 그리고 이어짐으로 논의는 완성되고 있다.

 

새로운 가치를 찾게 되는 이유와

보다 거리감이 거치게 된 도시와 농촌

나폴레옹 3세와 오스망의 주도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게 되는 파리

기차의 등장으로 인해서 그리고 자본주의의 본격적인 발전으로 인해서 생겨나게 된 여가

그렇게 변화되는 사회와 공간과 문화는 삶을 변화시키기도 했지만 우리들의 시선도 그리고 그림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게 만들었고 저자는 그 변화의 과정 속에서 인상파를 다뤄내고 있다.

 

좋아하지만 자세히는 알지 못했던 인상파에 대해서 좀 더 알 수 있게 되었으며, 어째서 그들의 그림()이 좋았는지에 대해서도 약간의 실마리를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에 저자의 논의가 무척 고맙게 느껴졌다.

 

아마도 저자가 줄기차게 얘기하듯 인상파가 바라보던 시선에 눈길이 끌리는 것 같기도 하고, 그들의 시선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고 싶기 때문에 그런 것인지도 모르겠다. 다만, 인상파가 바라보았고 그 바라봄을 통해서 자신들의 시선을 그림으로 남기듯이 지금 세상을 바라보고 현재의 감수성을 찾아내며 그것들을 무언가로 남겨내는 사람들이 과연 존재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무척 고민스럽게 대답을 찾아야만 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들게 된다.

 

있기나 한 것인지... 그게 의문스럽다.

내가 놓치고 있는 것들 중 어딘가에 있을지도 모른다.

 

생각 이상으로 많은 것들이 담겨져 있었다.

그래서인지 무언가를 생각하고 싶어질 때마다 펼쳐보게 될 것 같다.

 

 

 

참고 : 자주 언급되는 시선과 시각에 대한 문제를 좀 더 집중해서 생각해본다면 원근법의 시선에서 벗어나는 과정이 인상파라고 볼 수 있는데, 과연 그 벗어남이 어떤 새로움을 만들어냈는지를 떠올려봐야만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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