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 이후 프런티어21 13
테리 이글턴 지음, 이재원 옮김 / 길(도서출판)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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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읽는 도중 책을 잃어버려 무척 안타까웠었고 그런 경험 때문에 언젠간 꼭 다시-제대로 다 읽겠다는 다짐을 했다가 이제야 읽게 된 이론 이후는 처음 읽던 적에 비해서는 덜 인상적이지만 그럼에도 무척 의미 있는 논의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론의 중요성을 각인시키고자 하는 테리 이글턴의 문제작. 인간은 결국 '이론'을 통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비로소 자신을 성찰하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다는, 어떻게 보면 당연한 논리를 치밀한 문화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그 굴곡의 역사를 되짚어본다.”

 

테리 이글턴은 이론의 죽음-무의미를 말하는 세상에서 이론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포스트 어쩌고를 말하는 모든 이들에게 과연 그들의 생각이 옳은지 묻고 있다. 어쩌다 이렇게 되었는지 그 연유를 따져보고 있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고민하고 있다.

 

이글턴은 진리와 객관성부터 죽음과 악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들을 '육체를 지닌 종으로서의 인간'이라는 존재 조건에 근거해 근본적으로 재해석한다. 이런 주제들에 그렇다면 왜 '이론'을 들이대야만 하는가. 그것에 대해 이글턴은 이론이란 "우리가 습관적으로 하고 있는 일에 대해 불편한 질문을 제기"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본다.”

 

남들이 스리슬쩍 말하기를 꺼리고 있는 순간에 테리 이글턴은 이론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용감하기도 하고 무모하기도 하다. 하지만 그를 옹호하고 싶어진다.

 

모든 시대, 위대한 사상과 이론이 풍미하기 마련이다. 20세기 역시 수많은 사상가들이 다양한 철학적 탐구를 비롯한 많은 이론들을 쏟아냈다. 자크 라캉, 미셸 푸코,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루이 알튀세르 등을 비롯해 위르겐 하버마스, 레이먼드 윌리엄스, 자크 데리다 등 실로 거장들의 이름을 수없이 거명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지난 20세기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광풍이 휘몰아치고 간 시기였다고 규정할 수 있다. 거대담론은 해체되었으며 합의는 압제적인 것이고, 연대는 무력하기 짝이 없는 획일성으로 치부되었다. 즉 어떤 총체로서의 사회를 부정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특히 마르크스주의는 현실사회주의의 붕괴 이후 헌신짝처럼 내던져졌다.

그러나 지금 이 시점에서 다시금 '이론'의 중요성을 각인시키고자 하는 테리 이글턴의 문제작이 출간되어 결국 인간은 '이론'을 통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비로소 자신을 성찰하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다는, 어떻게 보면 당연한 논리를 치밀한 문화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그 굴곡의 역사를 되짚어본다. 그러면서 지금까지의 문화이론이 등한시했던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주제들 진리, 객관성, 도덕, 토대, 본질, 평등, 사랑, 무관심성, 죽음, 악 등 에 대해 좀더 치밀한 연구가 필요함을 역설한다. 하지만 이런 주제들은 이미 다 알려져 있는 것들이 아닌가 라고 치부되기 십상이다. 굳이 이런 것들을 '이론'이라는 틀로서만 이해하고 규정할 수 있는 것일까.”

 

하지만 이론 이후는 단지 이론에 관해서만 다루는 것이 아닌 문화에 대해서 그리고 그것 말고도 다른 것들에 대해서 좀 더 폭넓게 다루는 부분들도 있어 여러 가지로 흥미로운 논의를 해주고 있다. 과연 이론의 죽음을 말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맞는 것인지 조금은 의구심을 느끼고 있던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며 생각을 가다듬는 것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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