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리지 - 한국 풍수지리학의 원전
이중환 지음, 이익성 옮김 / 을유문화사 / 200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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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환은 이익의 재종손으로, 경종때  무고사건인 임인옥사를 일으킨 혐의로 탄핵을 받고 당시 이 사건으로 목숨을 잃을뻔 했던 연잉군이 영조로 등극하자 유배와 귀양으로 여생을 보내었다. 노론과 소론, 소론의 강경파와 온건파, 남인의 세력다툼 속에서 어느 한 곳 발붙일 곳 없었던 그는 팔도를 떠돌며 비교적 정치적 성향과 무관한 성격의 지리 서적인 이 책 [택리지]를 내놓는다.
 
이 책은 분명 우리나라의 각 지방의 특성과 장단점을 드러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처음 사민총론에서는 신분체계를 개괄하고, 팔도총론에서는 각 지방의 특징을 상세히 서술하며, 복거총론에서는 이런 각 지방을 판단하는 기준인 지리, 生利,인심,산수에 대한 관점을 일목하여 제시한다. 얼핏 이것은 이 책이 오로지 좋은 땅자리 찾아 가문을 일으키는데 소용이 되도록 쓴 책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는 발문에서 언듯 그의 속내를 비친다. [이것은 살만한 곳을 가리려 하지만 살 만한 곳이 없음을 한탄한 것이다. 이 글을 넓게 보는 사람은 문자 밖에서 참뜻을 구하는 것이 옳다. 아, 실제 일이라면 관석을 고르게 하는 것이거니와 실제가 아닌 것이라면 작은 겨자씨도 큰 수미산도 될 수 있는 것이니 후일 반드시 분별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수수께끼 같은 이 마지막 말은 이 책을 통해 그가 이야기 하고픈 다른 탄식이 있었음을 보인다.
  
"이 글을 적음은 팔도의 살 곳을 구별코자 함이 아니다. 살지 못할 곳이 어디있으랴. 다만 당파니 뭐니하며 인심이 비속하여 쓸데없이 서로를 백안시하니, 눌러앉고자하여도 마음이 편한 곳이 없을 따름이다. 아무것도 아닌 이런 어리석은 다툼을 그치지 못하면, 첫째로는 살 땅을 정함이 불가능해져 살 곳이 없어지고, 둘째로는 결국 마음이 아닌 몸만 붙여 산다면 어찌 아름다운 풍속이 생길 수가 있겠는가? 결국 다스리는 자들이 마음을 합치지 못함으로, 풍속도 무너지고 인심도 각박하고 살만한 인간세상이 아닌 무법천지, 동물세상이 됨인데, 어찌 다스리는 이들은 깨닫지 못하고 여전히 서로 옳다고만 하는가? 살 땅의 첫째는 결국 사람인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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