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시절
찰스 디킨스 지음 / 푸른미디어(푸른산) / 1994년 4월
평점 :
절판


디킨즈의 [어려운 시절]을 번역본으로 읽을 수 있는 것은 고마운 일이다. 이 책은 디킨즈의 문학의 한 부분인 반공리주의적 경향을 명확히 보여주는 작품이며 [올리버 트위스트]나 [위대한 유산]에 가려진 그의 문학의 일면을 보여주는 중요한 작품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영국의 당시 유행하던 공리주의를 상대로 한 전투를 벌이고 있다. 헌사에 밝히듯, 이 책은 토마스 칼라일에게 바쳐진 책이다. 칼라일은 19세기 가장 대표적인 벤덤 철학의 비평가였고,  인간의 영적 가치를 강조했던 인물이다. 디킨즈 또한 이 책에서 분명 산업문명의 피해와 비인간화, 그리고 여러 부작용의 원인을 산업문명 자체의 몰가치뿐 아니라 이를 조장하는 잘못된 인생관, 즉 공리주의적 사고에서 본다.
 
그 중에서도 디킨즈가 생각하는 불행의 씨앗은 잘못된 교육에 있다. 공리주의가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인간개조의 원동력, 교육을 그 문제의 핵심에 두는 것이다. Fact에 기초한 귀납적 설명과 이해, 인간 가치에 대한 모든 기존 관념의 부정, 그래서 궁극적 가치를 갖는 존재가 아닌 수단의 하나로 동료인간을 바라보게 하는 것. 이것이 모두 공리주의적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라는 사실을 제일 원리로 삼은 교육의 결과물이라는 것이다.  
 
영국 산업화의 부작용의 뿌리에 이를 합리화하는 잘못된 인생관이 놓여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거대한 기계에 끌려다니는 노동자의 삶을 더욱 보잘 것 없는 것으로 취급하도록 만든다. 인간이 소중하지 않다면 목적에 의해 좌우되는 것을 막을 힘도 없다. 과연 이것은 노동자만의 문제인가. 자본가, 정치가의 삶 또한 이 가치에 따르면 얼마나 스스로 비천해지는가를 디킨즈는 보인다. 드러난 모습만 보려는 철학이 인간 모두를 피폐하고 보잘 것 없는 존재로 전락시키고만다는 것이다. 
 
21세기의 삶 역시 공리주의의 영향 아래에 놓여있다. 그것이 존 스튜어트밀에 의해 완화된 것이든, 혹 강화된 것이든, 새로운 fact에 대해 인간은 저항하지 못하고 끌려다닐 수 밖에 없다. 새롭게 밝혀진 복제기술, 인간이 만들어낸 가공할 정밀 살생 무기들. 인간의 문명은 더 이상 그것들을 거부할 아무런 근거를 갖지 못한다. 누가 기술발달을 거부하고 멈출 수 있을까.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인데...때로 피를 토하도록 절규하며 거부도 해 볼수도 있겠지. 그러나 무슨 소용인가. 리골렛토는 만토바공작을 절대 이기지 못한다. [어려운 시절]이라는 책이 묻혀가고 [~하는 몇 가지 방법]이 베스트셀러인 시대도 바뀌지 않듯이 우리는 공리주의를 벗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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