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적인 덕과 부덕에 관하여
1) 도덕적 구별의 원천은 이성이 아니다
     도덕의 구별은 인상에 의하거나 관념에 의함
     도덕은 항상 정념과 행위에 영향을 미친다.
     이성은 진위판별 할 뿐
     이성적 오류는 부도덕의 근거가 아님
2) 도덕감에서 유래된 도덕적 구별
     이성 즉 관념의 비교는 도덕 구별이 안됨
     도덕은 판단하기보다 느껴진다
     본능에 기인하지 않음
     자연에 기원(이때 자연은 기적의 대비)

2. 정의와 불의
1) 정의는 자연적 덕인가 아니면 인위적 덕인가?
    인위적 덕
    칭찬과 시인의 기준은 동기
    동기는 행위의 도덕성에 대한 감각
    인위적 교육과 관습으로부터 발생한 동기임
2) 정의와 소유권 따위의 기원
3) 소유권을 결정하는 규칙에 관하여
4) 동의에 따른 소유권 양도에 관하여
5) 약속의 책임에 관하여
6) 정의와 불의에 대한 몇 가지 추고
7) 정부의 기원에 관하여
8) 충성의 기원에 관하여
9) 충성의 척도에 관하여
10) 충성의 대상에 관하여
11) 국제법에 관하여
12) 순결과 정숙에 관하여

3. 그 밖의 덕과 부덕에 관하여
1) 자연적 덕과 부덕의 기원에 관하여
    공감-도덕과 미의 감각의 기원
    인류의 선에의 경향과 연관됨
    사회에 가장 광범위한 관심을 미침
    유덕이 미치는 기분좋은 느낌이 본성을 이루기때문
    유용함과 유쾌함이 공감형성
    개개인의 경향은 다르므로 공통의 시점이 채택됨
    덕과 도덕성 기준으로 통용됨
2) 정신의 위대함에 관하여
3) 선과 자비에 관하여
4) 자연적 역량에 관하여
5) 자연적 덕에 대한 몇 가지 반성을 덧붙이며
6) 결론
    공감이 원리
    정의를 시인하는 것은 공공선이기 때문, 고공선은 공감을 만들어내기 때문
    공감의 힘은 필연성을 가짐
    인간도덕의 가장 강력한 그리고 숭고한 근원을 찾음
    정의의 근원에는 그래서 엄청난 이해(利害)가 존재함
    덕의 행복-사회적 덕을 만족시킬때 자신의 내적 만족도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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