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념에 관하여

1. 긍지와 소심에 관하여
   1) 주제의 구분
         반성인상-정념- 직접 정념; 희노애락...
                               간접 정념; 긍지,소심...
   2) 긍지와 소심에 대하여, 그 대상과 원인
         대상-자기자신
         원인- 가치있는 성질, 무가치한 성질
                 우리와 인연과 관계가 있다
   3) 이러한 대상과 원인은 무엇에 기원하는가
          자연적이나 원초적은 아니다. 인공의 성과와 부과된 것  
   4) 인상과 관념의 여러가지 관계
           인상과 관념으 연합과 상호촉진
   5) 이런 여러관계가 긍지와 소심에 미치는 영향
           인상- 快,苦를 낳는다
           관념- 우리자신이나 관계된 부분이다
   6) 이 체계의 한계에 대하여
           기쁨보다 더 밀접
           소수자에 국한
           눈에 잘 띔
           기쁨보다 본질적이다
           세상의 일반적 규칙에 따른다
2. 사랑과 미움에 관하여
   1) 사랑과 미움의 대상 및 원인에 대하여
            대상-타자
            원인-사고하는 사람과의 관계, 쾌고를 갖게 함
   2) 이 체계를 위한 여러가지 실험
            이중관계의 필요성 실험
3. 의지와 직접 정념에 관하여
   1) 자유와 필연에 대하여
            의지-운동 지각을 생기게 할때, 우리가 의식하는 내적 인상
            필연성-항상적 연결과 마음의 추리
                우리 행위는 환경,기질,동기와 항상적으로 연결됨
                심적 증거-동기,기질,입장에서 끌어내는 단정
   2) 같은 주제의 계속
             자유가설에 대한 반론
                  강제력 없다-원인의 부정일뿐이다
                  거짓경험과 거짓 감각-필연성 없는 무차별의 자유는 실제는 없다
                  종교의 영향-종교는 필연성에 기초
   3) 영향을 미치는 의지의 동기에 대하여
              이성 우위에 대한 반론
                   이성은 의지를 이끌지 않는다
                   의지를 이끌때 이성은 정념과 대립하지 않는다
              [이성은 정념의 노예]
               이성과 정념의 대립이란 없다
               정념이 비이성적이라 함은 비이성적 [판단]을 의미
               온건한 정념이 이성으로 혼동됨
   9) 직접적인 정념에 대하여
              쾌고가 제거되면 사랑 미움, 긍지 소심,욕망 혐오가 사라짐
              선(쾌)이 확실하면 기쁨이, 악(고)이 확실하면 슬픔이
              선이 불확실하면 공포가, 악이 불확실하면 희망이 생김
              욕망은 쾌를 바라는 것,혐오는 고를 바라지 않는 것
              본능으로부터의 정념은 쾌고를 낳는 것이지 쾌고로부터 오는 것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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