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liam Blake,   Plate 2 of 'Urizen' - 'Teach these Souls to Fly' , 1796(?)

 

 

      엄마의 이름은 Enitharmon. 블레이크의 신화 속에서 저 여인은  'Pity'를 상징한다.

      여인의 아들은 Orc,  'Revolution' 을 상징한다.

 

      이 그림 속의 어머니는 아들에게 'Liberty'를 가르치고 있다.

  

      Orc는 나중에 아버지 Los에 의해 체인에 감겨 산에 묶인다.

      아버지는 아들과 어머니 사이를 질투하여 아들에게 형벌을 내린 것이다.

      Orc가 산에 묶인 사건은 'natural passion' 묶어놓았다는 뜻이란다.

 

      이 블레이크의 신화 속에서는 어머니와 아들 사이의 근친상간이 암시되어 있다.

      그렇다면 왜 아들은 '혁명'을 상징할까...

 

      가타리와 들뢰즈의 '안티 오이디푸스'를 떠올려보자.      

 

      정신분석학에서 오이디푸스 시기는 유아기의 본능적 충동을 넘어,

      윤리와 도덕이라는 사회적 질서 속으로 편입되는 문턱을 뜻한다.

      즉, 자아는 무의식적 본능을 억누르고(산에 묶였다는 점), 어머니를 향한 사랑을 내버리고,

      기존 사회체제 속의 길들여진 자아로 성장한다는 것이다.

 

      안티 오이디푸스는 사회적 문턱으로 들어서는 이 과정을 생략하는 것이다.

      왜? 오이디푸스 과정을 통해 우리는 이성 중심의 근대적 세계관을  체득하기 때문이다.

 

      근대적 세계관 속에서 모든 것은 이성/비이성, 남성/여성, 서양/동양, 주인/노예와 같은

      이분법적 사고를 통해  불평등한 사회구조, 인식구조를 생성해낸다.

 

      따라서 오이디푸스 과정을 역행하는 것은 Orc의 상징성인 '혁명'을 발동하는 것을 뜻한다.

      블레이크의 신화에서 '어머니와 아들의 사랑'은 그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를테면 '퇴행'을 통해 새로운 세계를 꿈꾸는 것이다. 

      블레이크가 살았던 18세기와 19세기 초는 계몽주의가 횡행하던 시절이라는 것을 상기하자.

 

      블레이크는 예언자이자 세상을 버린 은둔자였다.

 

      이 그림은 Orc가 형벌을 받기 전 어머니가 아들에게 '자유'를 가르치는 장면이다.

      즉 '혁명'을 통한 'natural passion'의 분출을 잉태하게끔 하는 의미심장한 장면이다.

 

      블레이크는

      Pity가 Revolution 에게 Liberty를 가르치는 장면을 통해

      natural passion을 억압당한 우리의 모습이 얼마나 가여운 것인가를 가르쳐주고 있다.   

      우리는 날아야 한다.  "내 안의 신이 춤을 추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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