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의 용기 도모생애교육신서 11
폴 틸리히 지음, 차성구 옮김 / 예영커뮤니케이션 / 200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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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틸리히가 1952년 쓴 이 책은 그의 사상의 맥락을 잘 보여주면서도 대중에게 접근한 작품으로 인정받는 대표작이다.

 

그가 설명하는 실존주의적 존재 이해에 기반한 자신의 실존을 뛰어넘는 진정한 용기는 우리의 죄됨과 파멸의 운명을 극복하신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죄의 용서를 인정하는 용기는 하나님과의 만남에서 얻는 경험으로서 이루어진다. 거룩한 분과 교제할 수 있게 된 존재는 자신이 받아들여졌음을 인정한다. 파멸의 존재로서의 운명이 극복되었음은 자신의 불멸성 획득이 아닌 불멸의 존재 안에서 이루어지는 자기긍정이다. 인격적 만남에 들어간 자는 그 관계가 끊어지지 않을 것을 알므로 그 생명의 영원성을 눈치챈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분을 믿어드리거나 획득한 것이 아니라 믿음은 존재자체의 힘에 사로잡힌 존재의 상태라고 말한다. 믿지 않을 수 없게 되어버린 자이다.  존재의 힘에 사로잡힌 자는 존재 자체의 힘이 자신을 긍정함을 알게 된 것이다. 결국 이런 믿음이 존재의 용기의 바탕이 된다.현실적으로 만나는 절망 속에서도 용납하는 힘을 경험하고 의식적으로 받아들인다. 신이 있다 없다의 문제가 아닌 이미 붙잡힌 자로서 그 분을 알아가는 관계가 된다. 이런 이해는 보편성에 기초한 유신론적 객관화나 인격주의로 이해되는 손에 잡히는 신을 거부한다. 그의 이러한 설명은 구원론 이해의 여러 일탈들을 피해갈 수 있는 근거와 구원 이후의 삶의 올바른 기초를 제공한다. 자기를 긍정할 근거를 자신에게서 찾지 않는 것은 우리 구원의 확실한 근거가 되며 구원 이후의 삶의 실패에 대한 자기 이해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이 용기는 구원 이후의 십자가를 지는 삶에도 적용되는 용기인가? 용기가 이렇게 주어지는 것에 대한 반응으로서의 믿음이라면 분명 따라 죽으러 가겠다던 제자들이나 자기는 부인하지 않으리라던 베드로의 용기와는 다를 것이다. 그 분이 용납하신 자는 용납하신 자를 알고 그 분을 사랑하게 된다. 우리가 구원의 용기에 그치면 사랑 안에 거하는 용기는 알지 못하고 말 것이다. 그것이 아마도 업다이크의 래빗에게서 느꼈던 그 이질적 구원의 느낌이었나보다. 젖먹는 이야기에서 더 나아가야 하는데 아직은 이 모양 이대로 몇년을 또 보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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