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내가 무지하다는 걸 깨달았다.
그리고 무지를 깨달을수록 그걸 극복해야 하겠다는 결심 역시 더욱 더 강해졌다.
막노동을 해서 입에 풀칠이라고 해야 했기에 시간이 별로 없었지만 시간이 있을 때마다 책을 읽었다.
나는 책을 앞에 놓고 밥을 먹었고 덕분에 한끼를 때울 때마다 대여섯 페이지씩을 읽을 수 있었다.
그러다 나는 로크의 <인간오성론>을 읽고 철학에 처음으로 눈을 떴다. ...
그것은 나를 혼수 상태에서 일깨웠고 이전의 비굴한 견해를 단호히 버리도록 만들었다."

-새뮤얼 스마일즈, <인생을 최고로 사는 지혜 Self-Hel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