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테뉴 수상록 - 혜원교양사상 6
몽테뉴 지음 / 혜원출판사 / 199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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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그는 한평생을 고통받아온 사람이다. 신장결석. 몸 안에 계속 생기는 이 돌은 요도관을 따라 나오며 그 좁다란 길을 긁어댄다. 피가 섞인 소변과 함께 지속되는 견디기 힘든 고통의 나날들... 요새 같으면이야 초음파 결석 분쇄기 한방이면 끝나는 병이지만 그는 그 고통을 겪으며, 인간의 삶과 죽음, 고통과 쾌락, 열정과 이성을 올바른 자리에서 볼 수 있게 되었다. 이유야 물론 그의 식습관이었을 것이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치즈나 혹은 포도주를 싫어해서 즐겨마사던 칼슘이 많은 물 때문이었는지 모른다. 하지만 그는 어줍지 않은 증명되지 않은 조언을 따르기보다는 짧은 삶을 신 혹은 자연이 준 대로 마음껏 먹고 마시고 즐긴 사람이다. 물론 이 에피쿠로스적 사고는 그의 죽음을 앞당겼다. 돌을 품은 진주조개.

그의 다른 고통은 혼란이다. 삶의 뿌리가 된 신앙의 흔들림이다.성 바돌로매 축일, 1572년 8월24일 밤부터 시작된 3일동안의 광란의 살육은 30년 종교전쟁의 극치였다. 카톨릭 신자인 마가렛 공주와 나바르왕이자 위그노 신자였던 앙리와의 정략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 파리에 모여든 많은 신교 위그노 개혁파들은 이 사흘동안 짐승처럼 쫓기다 몰살당했다.1598년 낭트협정으로 막을 내린 이 내란은 몽테뉴 삶 전체의 가장 큰 주제였다.그의 가장 절친한 친구를 신교도로 가진 구교도였던 그는 이 전쟁의 중재와 협정의 한 가운데 있었기 때문이다. 옳다고 믿어온 것이 옳지 않을 수도 있다는 혼란이 그에게 있었고, 그 양자 모두에게서 그리스도의 신적 계시의 빛을 찾기 어려웠던 그의 방황이 있었다. 회의주의.

그는 자신이 얼마나 중요한 분기점에 서 있는지는 알지 못했으리라 여겨진다.서유럽에 내리쬔 르네상스의 햇볕과 그 와중에 폭발하는 신구교 갈등 한가운데였다. 그곳은 중세와 그리스,로마의 고대가 만나고, 종교개혁과 가톨릭적 사고가 만나는 곳이었다. 그래서 그의 글에선 스콜라와 스토아가 만나고 루터와 아퀴나스, 레이몽 스봉이 만난다. 그중에 그가 찾고자 한 것은 본성적 인간의 행복이었다. 금욕도 방종도 아닌 행복을 말한다. 그에게서 데카르트의 삶의 원칙, 종교적 개념이외의 우리가 알 수 있는 것만 취급하자는 생각이나, 모든 걸 의심하고 내 나름대로 판단해 보자는 프랑스적 철학과 문학의 뿌리가 있다.

그런 이유에서 이 책은 많은 도서목록에서 [세계의 결정적인 책 15권]에 포함된다. 하지만 정작 완역이 아닌 까닭에 그리 흔히 언급되는 2권의 가장 긴 부분인 [레이몽 스봉의 변해]나 회의주의의 대명사, 나는 무엇을 아는가?(끄 세-쥬 Que Sais Je)는 [없다]. 그건 아직까지 우리네 번역문학이 가지고 있는 현주소이고 한계이기도 하다. 하지만 미셀 에이퀨 드 몽테뉴는 이 책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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