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자의 정신 (반양장)
도로시 세이어즈 지음, 강주헌 옮김 / IVP / 2007년 4월
평점 :
절판


도로시 세이어즈는 그녀의 추리소설로 더 많이 알려진 작가이다. 하지만 이 책은 어느 신학자나 영성가도 넘볼수 없는 깊이를 가지는 영적 세계의 신비에 대한 통찰을 준다. 세이어즈가 소설이나 희곡을 쓰는 작가라는 사실이 하나님의 창조정신과 그 삼위일체적 창조과정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배경이므로 어쩌면 그녀만이 이런 작품을 쓸 수 있는지도 모른다.

이 책은 인간이 따르는 것과 상관없는 법칙이 존재함을 보이며, 그 중 신앙고백이라는 信經이 얼마나 우주의 원리와 일치하는지를 보이고자한다. 인간이 갖는 창조의 욕망과 능력은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고백과 일치한다. 그리고 실제 한 작가가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모든 내용이 하나님의 구속사에 그대로 반영되어있다. 아이디어에서 시작하여, 에너지를 통해 표현되고, 영향력으로 인간의 내면과 사람들 사이로 퍼져나가는 힘. 우리는 작품을 통해 작가를 알며, 창조물은 창조자의 의도안에서 무한히 자유로와지며 생명을 얻는다. 창조자는 창조물을 사랑하여 자유를 주고 자발적 반응으로 사랑에 응답하길 기대한다. 

이런 창조의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하나님 三位중 한 방향으로 치우칠때, 아이디어에 매몰된, 행위에 집착하는, 혹은 감정을 중심삼는, 왜곡이 나타난다. 한 창조자인데 분리되어 어느 하나에 흡수된 때문이다. 성부을 위주로 하면 인간의 자유를, 성자 중심성은 하나님의 원래 뜻를, 성령을 강조하면 창조자의 존엄함을 손상 당한다. 삼위가 일체가 될때야 우리의 신앙고백은 온전하여질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문제의 해결이라는 정신구조는 너무도 독재적이어서 여기서 우리는 벗어나지 못하한다. 하지만 이 도식은 또한 우리를 해결될 수 없는 문제에 매몰시키고 만다. 모든 삶의 경험을 문제로 받아들인 결과로 풀 수 없는 문제로 둘러싸이고 마는 것이다. 삶을 문제가 아닌 창조의 매개체와 그 여유의 시공간으로 보는 것이 예술가의 시각이고 창조자의 시각이다. 언제나 해결되며 완벽히 해결되고 주어진 조건내에서 해결되는 유한한 문제는 추리소설에만 존재한다.  

이제 창조의 정신이 문제해결이라는 모더니즘적 시대정신의 대응점에 서 있다. 조직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새로운 해결은 새로운 문제를 유발하는 악순환일 뿐이다. 인간은 문제를 해결하는 존재가 아닌 문제를 통해 새로움을 창조하는 존재로 자신을 바라보아야한다. 논리 안의 문제풀이가 아닌 대전제의 창조만이 문제를 소멸한다. 그럴려면 [사람은 하는 일이 적어야 현명해지는]지도 모른다.

많은 일들과 해결책의 모색, 프로토콜의 확립, 반복과 경험의 전문성의 세계에서 창조성은 늘 잊혀지는 부분이다. 인간의 됨됨이와 자유의 목적이 새로움을 만드는데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재생산에 매달려 있다. 그리고 불행함을 어렴풋이 느낀다.  라따뚜이의 레미가 말하듯 [나는 더 이상 take 하길 원치않고 make 하길 원해!]라는 것은 우리 세대의 공통된 내면의 소리이다. 나는 나의 내면의 일그러진 삼위일체를 보며 나를 새로이 창조한 그 창조를 따라 나를 새로이 지어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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