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비극 2 - 에우리피데스 편
에우리피데스 지음, 여석기 외 옮김 / 현암사 / 1999년 3월
평점 :
절판


에우리피데스는 신을 별로 마뜩치 않게 생각하는 사람인 것 같다. 수많은 불행과 비참한 결과의 원인은 항상 신들에게 있었다. 히폴리토스에게 아프로디테가 그러했고 이피게네이아에게 아테네가, 트로이의 여인에게 헤라와 여러 신들이, 펜테우스에게 바코스, 디오니소스가 그러했다. 신이 만드는 공정하고 정의로운 세계는 경험적으로 없다는거다. 그가 근대적이었다는 평가도 이와도 연관되어 보인다.

그 모든 일들은 모두 여인들을 매개로 한다는 점도 재미있다. 헬레네,메디아, 아가베, 파이드라 모두 불행을 잉태하는 원천으로 그려진다. 신에 의해 사주된 불안정한 이성의 소유자인 이 여인들은 비극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이런 점은 근대적인 것과는 무척 관계 없어 보인다. 모든 이야기의 틀이 그러다보니 비슷하다는 느낌을 주게 된다. 신의 사주, 여인의 악의, 비극의 희생, 씁슬한 신에 대한 존경표시. 결국 근대적이라는 표현보다는 당시의 종교에 냉소적이라는 것이 더 정확한 그의 경향을 읽어내는 지표가 아닐까. 에우리피데스는 여자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다. 여성이 자신의 운명 모든 것을 다 포기케 하는 것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여자는 사랑받기를 원한다는 것. 나누어지지 않는 유일한 사랑을 영원히.

그리스 비극중 다른 비극과 차별화되는 그의 이런 특징이 메디아와 트로이의 여인들, 바코스의 여신도들, 타우리케의 이피게네이아라는 제목만으로도 다른 비극작가들과 헛갈리지 않게 하는 그만의 분위기를 창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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