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술사
파울로 코엘료 지음, 최정수 옮김 / 문학동네 / 200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많은 생각들을 하게 해 준 책이다. 나의 꿈을 따라 살아가는 것에 대한 우화. 꿈이 의미하는 바... 한번 뿐인 인생에 주어진 각자의 꿈들.

자아의 신화personal myth를 찾아가는 양치기 산티아고. 없어져 버릴 순간의 안주가 아닌 개인의 존재에 주어진 길의 끝까지를 가보는 삶. 주어진 표지들. 초심자의 행운과 끝에는 주어지는 가혹한 시험들은 어찌 그리 익숙한 것인지.

나도 이미 어떤 행운의 길에 들어서 이제 이런저런 표지를 따라 나아가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때로 있는 행운들과 동반자들. 포기하지 말아야 함을 깨닫고 용기를 준다. 나는 내가 들어보지 못하고 알지 못하던 세계를 맛보고 살게 될까. 그래서 그 길에서 나에게 주어진 나의 의미를 발견하게 될까. 코엘료의 문체는 맛깔나고 그의 동화는 귀를 기울이지 않을 수 없게 하는 힘을 가졌다. 

코엘료는 근대적 전망이 사라진 시대에 전형적 인간비젼을 보여주는데 성공한 것 같다. 그것은 결코 전 세기의 유산인 어느 한가지 운동을 따르지 않는다. 몇가지를 연금술처럼 이리 저리 섞어내어 무엇에 대해서도 반대 색깔을 띠는 미묘한 전망을 만들어낸다. 그런 의미에서 이것은 또하나의 불교적 혹은 도교적 버전의 비서구적 구도求道를 서양관념의 틀이라는 프리즘을 보여주고 있다. [노마드의 옷을 걸친 노자] 그래서 결국 의미자체가 아닌 보물을 찾는 이 이야기는 [아름다운] 의미찾기가 되고 육체적 사랑과 보물도 궁극적 대상으로 승화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