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 마틴 루터 킹 자서전
클레이본 카슨 엮음, 이순희 옮김 / 바다출판사 / 200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하나의 영웅을 그리고자 하는 이 책은 루터 킹 쥬니어의 등장과 그의 영웅적 업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하지만 분명 신학적 견해와 그의 인품에 대해 미화된 측면이 없지 않은 것 같다. 결국 영웅은 없고 시대가 영웅을 만든다는 견해에서 보자면 그는 흑인들의 억눌림, [보이지 않는 인간]으로서의 자신들에 대한 자각이 성숙하여지고 백인들의 인도주의적 양보와 폭력에 대한 혐오가 맞물리어 나타난 사회적 현상이었을 수 있다.
하지만 그의 죽음 이후 그가 살아있을때와 같은 유색인종에 대한 법적 사회적 개선 혹은 사회적 동의를 발전시키지 못하고 운동 또한 왠지 맴돌고 있는 듯 침체되고 만 것을 보면 그의 영웅으로서의 역할에 대해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의 사후에 밝혀진 그의 인간이라는 한계, 그럼에도 한 시대와 핍박받는 눈물의 사람들을 위해 쓰임받게 되는 역사적 인물들과 그들의 역할에 대해 깨닫게 해 준 책이다. 우리가 대단해서 사람 앞에 드러나게 되는 것이 아니다. 함선생의 말씀처럼 우린 그저 하나님의 발길에 차여 앞으로 나아가는 존재일 뿐이다.
유일하게 한 개인의 이름으로 제정된 국경일을 미국에서 가진 인물, 나는 일어나야 할때 신앙적 관점을 유지하며 그 일을 용기있게 했던가? 나의 허접함을 보며 루터 킹 쥬니어에 대한 나의 마음은 한 없이 낮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