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기탄 사고력 수학을 하고 있는데(1학기것은 없고, 지 형이 덜 풀어놓은 2학기 것)
요런 문제가 있더군요.

"구슬이 10개 있는데, 동생은 형보다 2개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형은 몇개를 가지고 있을까요?"

보통 해답지에 보면 풀이과정이 아래와 같더군요....

10의 보수를 찾는다. 1-9, 2-8, 3-7, 4-6, 5-5
찾은 것에서 2차이가 나는 것을 찾는다. 여기서는 4와 6.
형이 2개 많다고 하니 형은 6개!

그런데 저희 작은 아이의 풀이법은

형과 동생이 가지고 있는 구슬의 차이는?  2
그럼 나머지 구슬의 수는? 8
이 8개를 형과 동생이 똑같이 가지고 있으니까  4+2+4 로 표현하고 (4+2)+4로 묶는다는군요.
그럼 괄호안은 6(형), 나머지 4는 동생.

참 쉽데요.... 이 쪼그만 놈이 괄호의 개념(확실히 괄호로 묶은 것은 아니고 네모로 묶었지만..)을 비슷하게나마 아는 것이(그것도 감~으로) 참... 대견하고... 기쁘고 그랬습니다.

(예... 도치애미의 염장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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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딧불,, 2005-03-23 09: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멋집니다. 정말
아..진짜 실제로 보고 싶네요.
도치맘 하셔도 되옵니다. 그렇게나 잘하는데 말입니다^^

이등 2005-03-23 1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이 문제를 큰애랑 하면서 1차방정식 가지고 풀어야 할 문제구나..하면서, 애들한테는 너무 어렵다... 나쁜 놈들...!!!하고 있었거든요.
저보다 잘하는 놈을 낳았습니다. 어쨌든 수학에서는요. ^^
하는 짓은 정말 애기인데요... 수와 관련된 모든 것을 디지게 좋아해요.
반디님, 칭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기도 하고 부끄럽기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