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기탄 사고력 수학을 하고 있는데(1학기것은 없고, 지 형이 덜 풀어놓은 2학기 것)
요런 문제가 있더군요.
"구슬이 10개 있는데, 동생은 형보다 2개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형은 몇개를 가지고 있을까요?"
보통 해답지에 보면 풀이과정이 아래와 같더군요....
10의 보수를 찾는다. 1-9, 2-8, 3-7, 4-6, 5-5
찾은 것에서 2차이가 나는 것을 찾는다. 여기서는 4와 6.
형이 2개 많다고 하니 형은 6개!
그런데 저희 작은 아이의 풀이법은
형과 동생이 가지고 있는 구슬의 차이는? 2
그럼 나머지 구슬의 수는? 8
이 8개를 형과 동생이 똑같이 가지고 있으니까 4+2+4 로 표현하고 (4+2)+4로 묶는다는군요.
그럼 괄호안은 6(형), 나머지 4는 동생.
참 쉽데요.... 이 쪼그만 놈이 괄호의 개념(확실히 괄호로 묶은 것은 아니고 네모로 묶었지만..)을 비슷하게나마 아는 것이(그것도 감~으로) 참... 대견하고... 기쁘고 그랬습니다.
(예... 도치애미의 염장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