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난새의 내가 사랑한 교향곡>을 리뷰해주세요.
금난새의 내가 사랑한 교향곡 우리가 아직 몰랐던 세계의 교양 25
금난새 지음 / 생각의나무 / 200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즈음 케이블 TV 채널을 돌리다보면, 둥그스름한 얼굴에 머리를 뒤로 동여맨 채, 여러 음악가의 일생과 음악에 대해서 열정적으로 강의를 하고, 마지막에는 세 명의 동료와 함께 연주를 멋지게 하는 한 남자를 가끔 보게 됩니다, 얼마전에는 일반인을 위한 고전음악에 관한 책으로 조명을 받기도 했던 이 사람을 보면서, 사람들이 어렵고 멀게만 느끼는 고전음악을 가지고 서서 사람들을 부르고만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직접 사람들 가까이에 다가서고 있다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음악회라는 고전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이러한 강의 형식이나 책으로 사람들에게 다가선다는 것은 아마도 한 연주가로서의 자존심을 낮추는 것일 수도, 가슴 떨리는 두려움을 느끼는 것일 수도 있었을 터인데, 들어주고 사랑해주는 사람이 있는 고전음악을 꿈꾸며 과감하게 나선 그의 모습이 참 아름답다는 생각도 하였습니다.  음악회에 가본 것이 손에 꼽을 정도이고, 음악이라고 하면 가요 몇 소절과 종교음악 몇 곡, 그리고 학교다니면서 배운 것들에 대한 기억과..... 몇몇 귀에 익은 클래식들이 있기는 하지만..... 나 역시 그가 다가서기를 바라는 클래식에 대한 문외한에 가깝지만, 그래도 그의 모습과 이야기는 무척 흥미롭고 호기심을 자극 하곤 하였습니다. 여러 음악가의 삶을 듣는 것도 즐거운 일이었구요..... 

 <금난새의 내가 사랑한 교향곡>..... 이 책에 대한 반가움도 아마 그러한 감정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나의 교향곡에 대한 관심은 대학교를 들어가고 얼마되지 않았던 때 읽었던, 소설속의 주인공의 이야기에서 비롯되었던 듯 합니다. 남의 집 창가에 앉아 라디오에서 나오는 음악을 그 중에서도 베토벤의 교향곡을 들으며 청춘의 열정을 부여잡던 주인공의 모습이 나도 그 음악을 들어보고 싶다는 욕망을 일으켰고, 그 뒤로 모차르트와 베토벤, 그리고 몇몇 유명한 작곡가들의 교향곡을 귀에 달고 살던 시절이 있었으니까요...^^ 이 책은 바로 그러한 내 삶의 기억을 문득 떠올리게 만들고, 바쁜 삶에 잊고 있었던 몇몇 교향곡의 낯익은 선율을 내 귓가로 다시 데려다 줍니다. 하이든에서 시작하여 모차르트, 베토벤, 베를리오즈, 멘델스존, 브람스, 차이콥스키, 드보르자크, 라흐마니노프 그리고 쇼스타코비치에 이르기까지, 클래식에 관심이 많지 않은 이들에게도 결코 낯설지 않을, 열명의 작곡가의 음악에 얽힌 삶과 특히 그들이 만들어낸 주옥같은 교향곡에 대한 이야기들을 간결하지만 흥미롭게 들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자가 해당 작곡가의 교향곡 중 가장 사랑하는 한곡을 선정하여 세세한 작품설명을 곁들여 함께 들어보기를 권하고 있는데, 옆에 소개된 곡들이 없다는 점이 많은 아쉬움을 줍니다. 시간을 내어 다시 책을 보며 꼭 들어보아야겠습니다..... 

 앞에서 케이블 TV에서 강의를 하던 이는 언젠가, 지금은 클래식이 고리타분하게 느껴지지만, 당시에는 클래식이 현대의 대중음악처럼 매우 대중적인 음악이었고, 지금의 여러 파격적인 음악처럼 당시에도 파격적인 음악으로서의 클래식이 있었다는 의미의 말을 하였습니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고전음악을 어려워하거나 따분해하는 이유는 귀에 익지 않아서라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내게 아직도 어렴풋이 남아 있는, 교향곡을 처음 들었을 때, 아무런 사전 지식도 없이 그냥 녹음기에 테이프를 넣고 틀었을 때의 기억은 이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것은 아니었던 듯 하니까요. 그리고 아직도 연주회나 방송을 통해서 듣는 낯설은 클래식 곡들은 분명 끝까지 듣는데 인내심을 요구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귀에 익은 좋아하는 곡들의 선율을 들을 때면, 그 의미는 180도 달라집니다. 그리고 이러한 음악가의 생애와 곡들에 대한 설명을 함께 하고 나서 듣는 것이라면, 그 안에서 느끼는 감정은 또 다른 깊이와 의미를 담아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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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는 클래식, 특히 교향곡에 대한 관심을 이끌고, 또한 좀더 적극적인 사람에게는 고민하지 않고 저자가 권한 곡을 시작할 수 있게 자신의 느낌을 잘 설명해 놓았다.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 이 분야에 대해 낯선 청소년들, 관심은 있지만 적절한 안내자가없어 교향곡이라는 소리의 드라마를 아직 즐겨보지 못한 사람들.....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 나는 베토벤 작품을 연주할 때 음악을 가슴으로 포옹한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런 느낌은 하이든이나 모차르크의 작품에는 없는 것입니다. 모차르크의 음악은 어른보다 어린아이가 연주하기 더 쉽다는 말이 있습니다. 모차르크의 음악은 타고난 것을 요구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반면 베토벤의 음악은 타고난 것을 넘어 그 이상의 것을 요구합니다. (p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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