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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뷔똥
김윤영 지음 / 창비 / 2002년 10월
평점 :
가을이 좋은 것은,
뭐니뭐니 해도 건조한 듯 청량하게 느껴져서, 지리했던 여름의 무더위를 날려주는 바람과 파랗고 높은 하늘 때문이겠다.
가을을 타네 어쩌네 하던 것도 옛날 이야기고, 요즘 같아선 그냥 덥지도 춥지도 않으니 생활 하기 좋다는데에만 감사하며 겸손하게 지내고 있다. -_-;
안분지족형인 나는, 이런 식의 만사 안일하게 흘러가는, 비정치적이고 비가열찬 생활이 참 좋다.
그럼에도 86학번이라는 죄로,
이 책에 나오는 여러 인물들이 그러하듯, 나만 뚝 떨어져서 시대가 주는 짐을 영 몰라라 하고만 살 수는 없었다.
웃기지도 않게 부학회장이라는 자리도 떠맡은 적도 있고,
소위 운동권 꼬심에 부침을 당하기도 했다.
그 당시만 해도, 그런 전체주의적인 분위기에서, 개인주의자가 설 자리는 별로 없었다.
어릴 때 이미 박정희 아저씨의 새마을 운동 덕에 열심히 애국하는 것만이 살 길이라는 세뇌를 실컷 받은 세대인지라,
운동권이든 비운동권이든, 나라를 위해 뭐라도 안 하고 자기 생각만 하면 그건 바로 이기적인 인간으로 찍혀 얼굴 들고 뻔뻔히 다니기 힘든 상황으로 몰리는 거였다.
아니면 의식 없는 인간 취급 당하면서, 날라리 생활 하든가.
이눔의 의식이라는게 또 그렇다.
한 세상 사는데 꼭 그렇게 저마다 '의식' 가지고 살아야겠냐 라는 생각이 그때도 나는 많이 들었다.
(비겁한 지라, 대놓고 아무데서나 떠들지는 않았지만)
김윤영의 이 정직해보이는 소박한 단편집은 그래서 마음에 드는 구석이 꽤 많다.
작가가 이미 작가의 말에서 밝혔듯이, 그랬던 세대들의 아픔을 함부로 재단하지 않고 위무해주며 해방시켜주고자 글을 쓰기 시작했기 때문이리라.
이런 삶이 있으면 저런 삶도 있다는 건 명백히 아는 일이지만, 좀처럼 그 다름에 대한 인정이 되지 않던 우리들에 대한 자성이기도 하며, 그럼에도 여전히 풀지 못한 숙제들에 대한 해법을 묻고 있기도 한 단정한 모음집.
작가라기보다는 사회학자의 면모가 더 많이 어울릴듯한 냄새가 많이 나서, 감성적인 미문이나 수려한 문장에 혹 하고 싶은 처지인 사람에게는 좀 심심하지만,
전체적으로 단 하나 재미없다 소리 나올만한 지루한 작품이 없다는게 이 단편집의 - 눈에 띄지는 않겠지만 - 장점이기도 하다.
천재적이거나 타고난 작가가 아니어도, 이만큼은 오밀조밀 잘 써내서 재미도 있게 할 수 있다는 전례를 보여주니, 괜한 안도감이 들기도 하고. ^-^ (하지만 솔직히 말해 천재적인 재능이 번뜩거리는 걸 보면서 가슴이 막 두근거리는 느낌이 더 좋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