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고독하다
황인숙 지음 / 문학동네 / 1997년 2월
평점 :
품절


지난번 [인숙만필]을 너무 재미나게 읽어서, 자못 기대가 넘치는 마음으로 비슷할 줄 알면서도 또 읽어댄 내가 더 경솔할 지도 모르겠으나... 결론적으로 기대에는 꽤 못미치는 수필집.

예의 '명랑하게 심금을 울리는' 장기는 여전히 빛을 발하고 있지만, 난삽하게 짜집기한 내용은 아무래도 집중력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그 필체와 내용도 수준이 상이하여, 고르지 않은 자갈밭에서 맨발을 신고 걷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그래도 건진 게 있다면,

모르는 영화와 책에 대한 정보들.

황인숙은, 본인이 직접 대놓고 그러하다고 인정한 적은 없어보이지만, 음악 영화 문학 다방면에 독자나 애호가로써 상당한 감상 레벨을 갖추고 있는 듯하다.

그래서, 엉성한 애호가들의 어디서 베낀듯한, 혹은 너무 식상한 평 보다는 훨씬 체감적이고 야무진 정보안내서 다운 감상문이 곳곳에 잘 정리되어 있다.

그녀가 강추하는 비디오나 책들은, 안타깝게도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들은 아닐 뿐더러 절판 되거나 사라진 것들이지만, 그래도 행여나 어디 헌 책방에서라도 길거리에서라도 눈에 띄면 잽싸게 구해둘 작정으로 책 갈피를 접어두는 기분은 잠깐이나마 공짜로 뭔가를 얻는거 같은 배부름을 준다.

아무튼지간에,

별로 고독하지도, 별로 엄청 슬프지도, 별로 엄청 기쁘지도, 행복하지도 불행하지도, 무식하지도 유식하지도 않게, 무척 가깝게도 무척 멀게도 느껴지지 않게 살아가는 이 이는,

'나는 고독하다'고 말하는 것은 실상 고독하지 않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자조적인 내뱉음이라고 하는데,

본인이야 어떨른지 몰라도,

길가의 나무 하나가 겪는 고독함에도 동조하고 마음이 서늘해질수있는 빼어난 감수성을 지닌,

천상 시인임에 토 달 자 없어보인다.

다음에도 나는, 이 이의 수필집을 또 읽게 될까? 아마도 예스.

문학적인 수준 자체는 논외로 하고, 그냥 이 작가가 보여주는 사소한 생활에서 빚어내는 재잘댐이,

여전히 듣기 좋고 편안하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ooni 2006-07-01 1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치니님도 은근 정열적인 지조가 스탈. ^^ 한 번 맘에 든 작가의 글은 계속 찾아보시는군요. (근데, 치니님이 쓰신 이 황인숙이란 작가 이미지가 어딘가 치니님과 비슷하셔요. 그래서 저는 좀 보고 싶어지고 그러네요.)

치니 2006-07-01 11: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정열적인 지조가 라는 말씀에 한번 생각해봤는데, 그런거 같기도 하고 아닌거 같기도 하고. 아무튼 한번 좋다고 생각한 것을 다시 싫어하게 된 경험이 별로 없으니까 맞는거 같네요. ^-^;;
만일에 읽게 되신다면 물론 [인숙만필] 읽으실테죠? 헤헷.
제가 스스로 비슷하다 여겨지는 이미지는 까마귀 고기 먹은 냥 잘 까먹는 거 그거 하납디다. 으흑.

blowup 2006-07-01 12: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황인숙의 시를 좋아해서 이 산문집도 사보았는데, 제 느낌도 밀도가 많이 떨어진다,였어요. 좀 엉성하달까요. 촘촘한 산문을 좋아하는 편이라 취향에 안 맞았던 것인데,
'인숙'스럽다는 걸 쌈박하게 인정하고 나면 별 문제 없기도 해요.
<인숙만필>은, 봐야지, 하면서 못 본 책이네요. 이렇게 꾸물꾸물한 날에 읽을 만해요? (잘 지내시나요?)

치니 2006-07-02 00: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나무님...잘 지내시는지요.
저는 허덕허덕 살긴 하지만, 잘 지내는 거 같네요. 이만하면.
이 책을 읽은 사람이 주변에 거의 없으리라 생각했는데, 역시 나무님은...으흐
인숙스럽다, 네 맞아요, 그걸 인정하게 만드는 것도 나름 그녀의 내공이라 해둘수있을듯.

로드무비 2006-07-02 18: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황인숙의 글은 일단 지루하지 않으니까.
그것만 해도 어디예요?^^

치니 2006-07-02 2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드무비님,
와하하 맞아요 , 저도 지루한 글은 들여다보기 싫어하는걸로 치면 둘째 가라면 서러운 사람인지라.
글을 재미나게 쓴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걸텐데 말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