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바꾸는 글쓰기 공작소 - 한두 줄만 쓰다 지친 당신을 위한 필살기 이만교의 글쓰기 공작소
이만교 지음 / 그린비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 관련 책을 보관함에 자주 담기는 했지만 한번도 사 읽은 적이 없다. (고백하자면, 이 책 역시 내가 구매한 책이 아니라 '2기 알라딘 서평단'에게 보내진 것이었는데 기한 내에 리뷰를 작성하지 못한 책이다.) 그런고로, 처음 접하는 '글쓰기' 관련 책에 대한 기대는 자못 클 수 밖에 없었다. 글을 잘 쓰려면, 대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이것은 꼭 문학으로 업을 삼겠다고 생각하지 않는대도 왠만한 사람들은 한번쯤 고민해보게 되는 문제일 지도 모른다. 이런 저런 이유로, 이런 책은 다 읽지 않더라도 일단 책장에 하나 꽂아두는데서 꽤 두터운 안도감을 줄 수도 있겠으니, 이런 기획은 안전하다. 

내용은 제목 그대로다. 

'글쓰기'에 대한 책일 뿐 아니라, '나를 바꾸는' 글쓰기를 하려면 어떻게 '공작'해야 하는지 상세하게 일러주고 있다. 단계별로, 예문과 설명도 많이 넣어가면서, 마치 저자가 내 눈 앞에서 강의하고 있는 듯이(아, 이 책은 강의록을 묶고 편집하여 나온 책이라니 당연히 그런 느낌이 드는 것이겠다), 두루두루 그러나 듬성듬성은 아니게 가르쳐준다. 

그런데 아마 내 기대치는 너무 높았던가보다. 나는 저자가 말하는 '씨앗 문장' - 그러니까 밑줄 팍팍 긋고 달달 외워서 내 안에 소화 해두었다가 나중에 글을 쓸 때 자연스레 승화되어 나올 문장 -이 정작 저자의 글에는 없다는 점이 못내 아쉬워서 끝끝내 재미나게 읽지를 못했다.  습작생들의 합평을 위해 예시한 기존 작가들의 산문, 시, 혹은 작가가 쓴 글은 아니지만 참신하다고 생각되는 글들에서는 '아 그래 이런 것이 씨앗문장이겠구나' 싶은 것들이 심심치 않게 눈에 띄는데, 막상 우리의 이만교 작가님의 설명 글에서는 그런 문장이 눈에 들어오지 않는 것. 조금 더 솔직하게 말하자면, '글을 어떻게 잘 쓸까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나 이만교도 없지만, 그나마 내가 아는 부분과 경험을 놓고 같이 이야기해보자'라는 정도의 애매한 태도로는 무언가 내면까지 설득 당하기 어려웠다. 무엇보다도, 이런 책에서 권하는 방법을 무조건적으로 따르려면 아무래도 저자의 기존 작품에 대한 무한한 경외심이 있어야 할 진대, 나로서는 이 작가의 책들 중 영화로까지 만들어졌던 '결혼은, 미친 짓이다'만 읽은 상태인지라, 별로 재미있게 읽지 못한 그 책에 대한 미욱한 감상이 독서 중에 자꾸 오버랩 되는 것을 막을 수 없었다. 저자의 책들을 모두 읽었거나 그 중 한 권이라도 아주 재미있게 읽었다면 조금 더 맞장구를 쳤을 지도 모르는데, 쩝.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학에 대한 순도 높은 열정을 수차례 강조하는 진심과 자잘한 팁들을 그림까지 그려서 보여주는 성의는 이 책의 미덕이라 하겠다. 재미와 감동이 있는 글을 쓰는 방법이 딱히 이거다 하고 나올 수 있겠나 (있으면 벌써 다들 그거 써먹어서 다들 작가가 되었겠지), 그런 것에 대한 정답은 없다라고 처음부터 순순히 밝히고, 대신 기본적인 독해가 가능하게 글을 쓸 수 있는 기본과 그 기본으로부터 나온 글들을 연마하는 방법들이 꽤 많이 설명되고 있다. 이 팁들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느냐 없느냐는 온전히 습작생 본인의 몫. 이런 책을 읽어서 팁들을 받아 적용하는 노력을 할 마음만 있다면 역설적으로 습작생 본인이 끝없이 읽고 고민하고 쓰고 하면서 여기 적힌 방법들 외에 더 많은 자신만의 글쓰기 방법을 찾아낼 수 있으리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9-06-16 01: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6-16 09:1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