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고, 이래서 전자책이 내게는 여전히 부차적인 수단으로만 와닿았구먼 그래...읽다가 휘리릭 맨 뒤를 살펴보거나 재미없는 부분 건너뛰는 걸 좋아했었는데 최근 전자책만 보다 보니 그게 안됐어서 답답한 거였어! (각주도 마찬가지. 맨 뒤로 가서 보고 다시 돌아오는 게 너무 귀찮다구요)

오늘날의 모바일 스크롤 읽기에선 종이책 읽기의 특징인 건너뛰기·책등 읽기가 어렵거나 불가능하며, 스크롤 읽기는 오늘날의 종이책보다는 수천 년 전 두루마리 펼쳐 읽기에 가까운 경험이다. 

- 맞아, 때때로 작가에게 빚진 기분이 들 정도로 고맙다.

이 번거로움이 만들어 내는 가치는 특히 참고 도서나 입문서·논픽션의 경우 빛을 발하는데, 정보 가공 및 생산자의 입장에 국한해 보더라도 책만큼 ‘대단한 가성비’를 지닌 매체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다. 나는 부지런한 학자·기자 들이 어떤 주제에 대해 심도 깊은 조사와 연구를 거쳐 쓴 책을 보면 누가 나 대신 취재를 해서 ‘엑기스’만 추출해 담아 놓은, 분에 넘치는 선물꾸러미를 받아 안은 기분이 들기도 한다. 특히 그 책이 내가 오래도록 품었던 질문을 건드리고 있다면, 그 책의 가치는 감히 환산하기 어렵다. 

독자에게 말을 걸겠다는 마음으로 쓰인 글은 비록 어렵더라도, 왠지 모르게 어떻게 해서든 더 읽고 싶다는 마음이 들게 한다. 이런 글이야말로 ‘읽을 수 있는’ 텍스트의 본질일 것이다. 즉 ‘중2도 이해할 수 있도록 써라’라는 것은 결국 ‘중2도 읽고 싶은 마음이 들게 써라’와 다름없다. 정말로 내가 읽고 싶은 마음이 드는 글은 검색을 하고 사전을 찾아서라도 읽게 된다. 단순히 평이한 단어를 쓰고 존댓말을 쓴다고 해서 읽고 싶은 글이 되는 것이 아니다. 반드시 상대방에게 직접 말을 거는 방식의 글쓰기여야 한다. 

배우 이청아는 문예지 『릿터』와의 인터뷰에서 종이책을 읽는 이유에 대해 “광고 없이 글을 읽을 수 있어서”라고 답했다. 

세스 고딘은 “어떤 서비스가 무료라면 당신이 상품이라는 의미”라고 말했다. 

음, 근데 중반까지만 읽기로 했다, 이 책은.

무슨무슨 독서법 같은 것은 내게 전혀 필요하지가 않은데...뒤로 갈 수록 그 이야기가 대부분인 듯 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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