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가와 과학자의 공통분모

- 실제로 음악가와 의사는 과학정신과 인간을 돕고자 하는 욕구를 공유한다. 그들은 마법사가 질병의 성격을 고려하여 특정 선법과 화음을 구사해 만든 노래로 환자들을 고쳤다는 상고시대의 잔재 같은 존재들일지도 모른다. 


아르헤리치의 아버지

- 가끔은 딸을 일터에도 데리고 갔다. 그러다 상사에게 심하게 질책을 당한 어느 날 이후 다시는 직장에 돌아가지 않았다. 


아르헤리치의 어머니

- 후아니타는 가히 산을 옮기고 바다와 맞설 만한 사람이었다. 광신 수준의 열혈 좌파였고 예외를 용납지 않는 정의감의 소유자였다. 이 대단한 여자가 당신을 돕기로 작정한다면 당신은 두 발 뻗고 자도 된다. 


- 자기 행동의 적절성을 조금도 의심하지 않고 딸의 눈부신 발전을 감시하고 주도하다니, 이 어머니의 기개란 얼마나 대단한가! 


- 후아니타는 고작 열한 살에 한 손으로는 여동생 아이다를, 다른 한 손으로는 남동생 베냐미노를 꼭 붙들고 가족의 품을 떠나 부에노스아이레스로 갔다.


마르타 아르헤리치의 어린 시절

- 그녀의 생각은 늘 재미있고 예상에서 벗어나지만 상당히 논리적이었다. 그녀의 말은 잘 따라가면서 들어야 한다. 훗날 그녀의 손가락이 그렇듯, 그녀의 정신은 여간 날래지 않았다.


- (어린이집에서는) 아이들이 낮잠을 자는 시간에는 어떤 부인이 와서 피아노로 어렵지 않은 노래나 자장가를 연주해주었다. 


- 남자로 태어나려다 잘못 태어난 여자처럼 노골적으로 사내연한 행동을 하지는 않았지만, 마르타는 부모에게 여자는 연약하고 가녀린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가르침을 받은 적 없는 아이 같았다. 


- 하루는 그 아이가 이렇게 나왔다. “넌 피아노 못 치지!” 새로운 내기에 발끈한 마르타는 당장 피아노가 있는 낮잠방으로 갔다. 그러고는 피아노 뚜껑을 열고 점심시간 끝나면 늘 듣는 자장가의 멜로디를 손가락 하나만 요리조리 움직여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 연주했다. 마르타는 상대의 코를 납작하게 해주고 싶은 마음에 여러 멜로디를 연달아 쳤기 때문에 원장에게 들키고 말았다. 원장은 놀라고 당황해서 낮잠방 문간에 꼼짝도 못 하고 서 있었다. “누가 가르쳐줬니?” “아무도 안 가르쳐줬는데요.” 마르타는 쾌활하게 대답했다. “계속해보렴.” 아이는 당황하지도 않고 계속 한 손가락으로 건반을 두들겼다. 모든 음이 정확했고, 리듬도 잘 탔으며, 머뭇대는 기색이 없었다. 원장은 영재를 실제로 본 적은 없었지만 영재의 객관적 표시들을 알아챌 만큼의 경험과 연륜은 있었다. 꼬마 아르헤리치는 원래 영민했지만 이 일은 그냥 그렇게 넘어갈 수준이 아니었다. 


아버지와 딸

- 후안 마누엘은 딸에게 유아용 피아노를 사주었다. 건반이 한 옥타브 반밖에 없는 장난감이었다. 마르타는 자신의 진가를 확실히 보여주고도 무시당한 데 화가 나서 이 모욕적인 장난감 피아노를 바닥에 내동댕이쳤다. 아이는 선생님처럼 진짜 피아노를 갖고 싶다고 했다. 아버지는 마르타를 꾸중하지 않고 딸내미의 반항을 확실히 접수했다. 몇 주 뒤, 좀 더 큰 아동용 피아노가 집에 들어왔다. 


스승 그리고 어머니

- 빈센초 스카라무차는 천재적인 교육자였지만 공포 그 자체이기도 했다. “우리 어머니는 선생님이 어떤 남자아이를 회초리로 스무 대나 때리는 모습도 보셨지요.”


- 후아니타는 늘 딸을 레슨에 데려다주었다. 그녀는 이 피아노 선생의 사소한 말 한 마디도 놓치지 않고 노트에 깔끔한 글씨로 기록했다. 스카라무차는 이 어머니를 높이 평가했다. 하루는 이런 말을 했을 정도로 말이다. “아르헤리치 부인께서 제 조교가 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후아니타는 음악에 문외한이었지만 의지와 지성의 힘으로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었다. 만약 아들이 물리학자였다면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 연구를 돕고도 남았을 여자였다.  


스카라무차는 아무리 간단한 연습도 표현력이 발휘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런 연습은 베토벤의 작품을 연주하는 동안에나 가능하지, 체르니나 아농의 피아노 교본에 매달려봐야 가망이 없다 


- 그는 한 음이 세 단계를 거쳐 연주된다는 것을 보여주곤 했다. 손가락 끝의 말랑한 살을 매개로 건반에 무게가 실리는 순간, 근육은 이완된다. 굴근이 수축하면서 손은 건반에서 튕겨 나오고 허공에서 잠시 휴식을 취한다. 이 요령을 잘 알면 연주를 하면서 지치지 않는다. 


- 스카라무차는 자연스러운 팔의 무게와 손목의 힘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고 이 두 힘이 정확하게 팔꿈치와 손목의 중간쯤에서 만나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건반을 치는 손가락이 빠르게 움직이려면 손, 아래팔, 위팔이 S자를 그려야 하고 서정적인 멜로디로 노래하는 듯한 느낌을 낼 때에는 C자를 그려야 한다. 


- 이 지엄한 스승조차도 마르타가 없는 자리에서 그녀가 “피아노를 치기 위한 손”을 타고났다고 말했다.


- 어린 피아노 명인은 절대로 울지 않았다. 절대 눈물을 흘리지 않는 확실한 비법이 있었기 때문이다. 마르타는 온 힘을 다해 선생님 콧날에 있는 무사마귀만 노려보면서 눈물이 솟을 것 같은 위기를 넘기곤 했다. 


제자의 마음을 뒤흔들어놓고 의식을 넓히는 반론의 기술은 사실 스승의 기분과 별 상관없었다. 그는 하루는 똑같은 부분을 손목을 높여서 치게 하고 다음 날은 반대로 손목을 떨어뜨리고 치게 했다. 제자가 스스로 이치를 터득하려는 노력 없이 자기가 시키는 대로만 하면 미친 듯이 화를 냈다 


대부분의 왕명은 하늘이 두 쪽 나는 한이 있어도 받들어야 하고, 그러지 않으면 경을 친다. 그러나 소수의 왕명은, 그대로 했다가는 왕을 실망시킬 위험이 더 크기 때문에 따르지 않아야 한다. 


다시 어린 시절

- 수영 선생은 마르타가 선수로 대성할 만한 재능이 있다고 했다. 뭐, 놀랄 일은 아니다. 코르토도 말하지 않았던가. “피아니스트는 일단 체력이다.” 


(to be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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