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5
노자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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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로 노자의 <도덕경>은 삶의 무게에 짓눌린 채 하루하루 고단하게 살아가야 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과연 어떤 삶을 지향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지혜의 길잡이이기도 하였다. 가히 '천 년의 사상'이고, '삶의 지혜'이자 일종의 '잠언'이다(7).

지식은 많은데 답답할 정도로 미련한 사람이 있습니다. 지혜가 없는 것이지요. 선하고 도덕적인데 그다지 지혜롭지 못한 사람도 있습니다. 지혜란, 지식과도, 심지어 선함(도덕)과도 다른 그 무엇인 것이지요. 평생 지식을 쌓기 위해 고군분투했는데, 살아보니 사는 데에는 지식보다 지혜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떻게 살아야 할까,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일까 하는 대답 앞에 지식은 무력해지더라고요. 무조건 착하게 사는 것도 답은 아닌 것 같습니다. 문제는, 지식을 가르쳐주는 데는 많은데 지혜를 가르쳐주는 데는 별로 없다는 것입니다. <도덕경>을 읽으며, 그런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이것이 동양의 지혜이고, 보이지 않는 자연의 이치라는 것이구나!"

거둬들이고자 한다면 반드시 먼저 그것을 확장시켜야 한다.

약화시키고자 한다면 반드시 먼저 그것을 강하게 만들어야 한다.

없애고자 한다면 반드시 먼저 그것을 흥하게 해야 한다.

빼앗고자 한다면 반드시 먼저 줘야 한다.

이것을 일러 '미묘한 조짐'이라 한다.

유약함은 강함을 이긴다.

물고기는 연못을 떠날 수 없으며,

국가의 형벌과 정책은 백성들에게 가벼이 적용하여 위협해서는 안 된다(126-127).

<도덕경>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지식에 역행하는, 역설적인 진리가 주는 통쾌함이 있습니다. "모든 사물은 극에 이르면 반전하게 된다"(128는 <도덕경>의 가르침을 보면, 거둬들이는 데에만 혈안인 사람들에게 거둬들이고자 하면 반드시 먼저 그것을 확장시켜야 한다고 역설합니다. 힘을 뺏아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약화시키고자 한다면 반드시 먼저 그것을 강하게 만들라고 조언합니다. 없애고자 한다면 반드시 먼저 그것을 흥하게 해야 한다니요.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상식, 일반적인 이치와는 맞지 않는 말입니다. 그런데 도덕경은 이런 가르침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가장 완전한 것은 결핍된 듯 보인다. 그러나 그 쓰임은 끊어짐이 없다.

가장 충만한 것은 비어 있는 듯 보인다. 하지만 그 쓰임은 다함이 없다.

가장 곧은 것은 굽은 것처럼 보이고,

가장 교묘한 것은 서투른 것 같으며,

가장 뛰어난 웅변은 어눌한 것처럼 보인다.

청점함은 소란함을 이겨내며, 한기는 열을 이긴다(157).

우리는 강한 것이 약한 것을 이기고, 단단한 것이 부드러운 것을 이긴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도덕경>은 그러한 지식을 뒤집습니다. 마치 눈에 보이는 현상밖에 보지 못하는 이들에게 보이지 않는 근본을 보라고 재촉하는 것 같습니다. 서양사람들이 볼 때, 노자의 <도덕경>이야말로 가장 동양적인 철학, 동양적인 지혜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헬레니즘적 지식에 물든 우리에게 노자의 <도덕경>은 전혀 다른 인생길을 보여주고 있으니까요. 노자는 우리에게 '물'처럼 살라고 초청하는 것 같습니다. 이 세상에서 물보다 더 약하고 약한 것은 없지만, 단단하고 강한 것을 공격하는 데에는 물을 넘어서는 것이 없다고 말입니다(249-250). 약한 것이 강한 것을 이기고, 부드러움이 단단함을 이긴다는 것을 깨달을 때, 우리는 비로소 더불어 살아갈 준비가 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현대지성에서 나온 <도덕경>은 지금까지 번역되어 나온 그 어떤 책보다, 고전을 날 것 그대로 읽는다는 느낌을 주는 책입니다. 그 뜻이 무엇인지 알아들 수 있을 정도의 해설도 붙어 있지만, 원문을 해치지 않습니다. 한자를 몰라도 음역이 되어 있어, "대성약결, 기용불폐. 대영약충, 기용불궁. 대직약굴, 대교약졸, 대변약눌" 이런 식으로 운율을 맞춰 음미해보는 재미도 있는 책입니다. 자세한 해설이나 현대적인 적용이 붙어 있는 다른 책보다 훨씬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도덕경>이 궁금하신 분들에게 현대지성의 클래식 시리즈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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