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그다드 까페 ] 

이 영화는 본지 참 오래되었는데도 '내게 좋았던 영화-' 하면 즉각적으로 떠오르는 영화 중에 하나이다. 보기까지 지루할 것 같아서 약간 망설였는데, 얼핏 잔잔해 보이지만 두 사람의 감정 변화 곡선이 그대로 보이며 재미있고, 감동적이고, 내 삶에 대해 되돌아보고, 미래 설계를 다시 해보게 되는 계기였다. 

세상에는 이렇게나 너무 즐겁고 흥겨운 일들이 많은데 왜그렇게 웅크리고 찌질하게 살았을까.  
이제 돌아가면 새로운 길을 좀 모색해볼까 해.
 

라고 친구가 보내온 엽서에 적혀 있었다.
꼭 먼 곳으로 떠나지 않더라도 이 영화를 보면 우울한 인생을 조금 다르게 살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겠다. 

인상적이었던 장면은 까페 주인이 마음의 문을 여는 장면. 영화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기억하지 않을까. 

  

 

 

 

 

 

 [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봄 ] 

겨울에 청송의 주산지에 가보았다. 연못이 꽝꽝 얼어 그 위를 뛰어다니며 빙글빙글 돌면서 머리를 흩날리며 미친년 모양으로 웃는 사진을 찍기도 하고 스케이트도 타며 놀았다. 영화의 흔적은 물 속 바닥에 뿌리를 내린 나무와 고요함 뿐. 

이 영화를 보며 참 많이도 울었다. 중간에 재미없으면 끄겠다는 일념으로 삐딱하게 앉아서 보기 시작했는데, 그 자세로 끝까지 보며 내내 울었다. 마음에 응어리진 것이 많았을 때였고, 누구 하나 위로가 되지 않아 가엾을 때였다. 영화는 그런 날 쓰다듬어 주면서 괜찮다고 토닥토닥 말해줬고, 이야기가 끝난 후 오랜만에 울면서 잠이 들지 않아도 됐었다. 

인상적이었던 장면은 칼로 법전(?)을 새기는 장면. 나도 그런 벌을 받고 후련해지고 싶다고 생각했었다. 

 

 

 

 

 

 [쿵푸허슬]
 [식신]
 [소림축구]

위의 영화들과 같이 잔잔하고 깊은 감동을 끌어내는 영화도 좋지만 물론 저런 영화들만 봐서는 진지하고 따분한 애가 되기 십상이다. 삶이 좀 무거워졌다 싶을 땐, 다시 가벼운 유머가 필요한데 그럴 땐 주성치의 영화가 딱이다. 주성치의 옛날 영화들은 몇개 보다가 말았는데 위의 3개 영화는 정말 웃기고 좋다. 그냥 사는게 행복해진다. 주성치가 아직 살아있고, 그가 계속해서 영화를 만드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는 사실만 떠올려도 기분이 나아진다.   

대신 자신이 엄청 현실적이고 이성적이어서 말도 안되는 이야기는 접하고싶지도 않다는 태도를 고수하는 고지식하고 재미없는 분들에게는 비추.  

 

 

 

 

 

  

[ 기담 ] 

아름답고 무섭고 기이하고 슬프다. 일본의 책이 원작이라고 들었는데, 본지 2년도 훌쩍 넘었는데 아직도 무서운 장면을 떠올리면 오싹하다. 결말을 떠올리면 슬프고, 영상을 떠올리면 아름답고, 스토리를 떠올리면 기이하다. 무서운 영화를 추천해달라는 사람들에게 제일 먼저 추천해주는 작품이다.  

절대 영화 2번 보지 않는 나인데도 2번이나 풀로 감상했다. 특히나 공포영화의 새장을 열었다는 칭송은 각별한 미술세트에 있는데, 그 영상에 반해서 [추격자]는 원래 절대 볼 생각이 없었는데 [기담]의 미술감독이 미술을 맡았다는 말에 볼 정도였다. 영화의 매력에 비해 흥행에는 별로 성공하지 못했는데 그래서 더 좋은 영화.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머큐리 2009-08-07 1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 주성치 영화를...ㅋㅋ 주성치 영화를 좋아하던 옛사람(?)생각이 납니다... 흠 기담이 무섭다 이거죠..ㅎㅎ 여세를 몰아서 기담도 한 번 도전해야겠다. 참 바그다드 카페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영화입니다. 주제곡도...

Forgettable. 2009-08-07 13:22   좋아요 0 | URL
기담 무서워요^^ 재미도 있고~ 좋아하는 공포영화에요 ㅋㅋ
주제곡 calling you 지요? 이노래만 들으면 그 황량한 사막이 막 생각나요 ㅋㅋ

주성치영화라 하면 몇몇 사람은 유치하다고 진짜 뭐라고 하는데 자기들더러 그렇게 행복하고 재미있는 영화좀 만들어보라고 해요. 에잇

머큐리 2009-08-07 16:38   좋아요 0 | URL
근데 이미지가 수정되었네요...오전엔 한아름의 장미가...오후엔 웬 삐딱한 훈남이..

Arch 2009-08-07 16:56   좋아요 0 | URL
제임스 맥어보이잖아요. 앗흐!
이거 읽고 댓글을 달까 말까 하다가 정신없이 얘기해버릴까봐 가만히 있었는데 근질거려서 원^^

전 바그다드 까페 아직이에요. 노래만 들어도 무척 좋아질 것 같은 영화예요.
주성치에 대한건 김경이 '뷰티풀 몬스터'에서 스타일에서부터 가치관까지 요목조목하게 써놨는데 무척 생기로웠어요. 주성치가 이런 사람이었어? 이런. 주성치 영화가 나와 아주 잘 맞는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저 역시 여전히 그가 영화를 만든다는게 위안이 될때가 많아요.

기담은 정말 멋지죠. 한 장면 한 장면이 다 그림 같고 어쩌고 하려고 했는데 난 두번 안 봐서 기억이 잘... 내 머릿 속에 빠진 기억 같다는 생각이. 나도 무서운거 잘 못보는데 이건 별로 안 무서웠던 것 같아요. 아름다웠으니까.

Forgettable. 2009-08-07 17:53   좋아요 0 | URL
머큐리님, 이 훈남 정말 훈훈하죠! 두근두근해요 심장이 막ㅋㅋ

아치님 무서운거 잘 못보는거 맞아요? 기담이!! 안무섭다니!!! 전 정말 그 엄마랑 물에 빠져 죽은 귀신땜에 심장마비걸리는줄 알았어요. 흑흑 아마 이 기억은 너무 무서워서 지워버렸나 :-p
전 실연의 아픔을 무한도전과 주성치의 영화로 극복했습니다-_-; 타이밍이 아주 절묘했죠. 전 이세상의 모든 차인 사람들에게 주성치영화를 추천하고 싶다고 외칩니다!(웅변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바밤바 2009-08-07 23: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치님 무서운거 잘 본답니다. 제가 옆에서 봤습니다. ㅎ 기담은 무섭다기 보단 예쁘던데. 전 부천판타스틱 영화제에서 본 '더 칠드런'이란 영화가 젤 무서웠음. ㅎ

Forgettable. 2009-08-08 10:22   좋아요 0 | URL
저도 부천가서 영화 보려구 이것저것 골라놨었는데 어영부영하다보니 볼 영화가 다 매진;;
더 칠드런도 궁금해요~!!

아치님 지금 저한테 무서운거 못보고 막 가녀린 척 하는거였군요!! ㅎㅎ

Arch 2009-08-09 02:25   좋아요 0 | URL
어쩐지 귀가 간질거리더군. 바밤바님 제가 혼자 의자에 진동과 움찔움찔 효과를 줬던걸 못봤던가요? 치이~
뽀님, '척' 해봤음 좋겠다. '사실 전 그냥 가녀려요.' 문장도 이상하고, 거짓말 같고, 이 새벽에 뭐하는거고^^

Forgettable. 2009-08-10 11:51   좋아요 0 | URL
예전부터 가녀린이라는 형용사를 어떻게 써야할지 궁금했는데..
나 가녀려. 나 가녀리다. 좀 이상한 것 같아요. 저 가녀린 여자에요. 정도? ㅋㅋ 어차피 쓸 일도 없지만서도..-_-

2009-08-08 02: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8-08 10: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8-08 11: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8-10 11: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8-08 23:09   URL
비밀 댓글입니다.